학생 생성권이 학교 교육으로 보장된다는 것,자기배움의 오롯한 주체가 되어,개인과 사회의 웰빙(Well-being)을 실현시킬 미래 교육으로의 가치가 더 커진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는데,학생 수준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협력적 배움 모둠을 구성하는 방법은 교사마다 다양할 수 있다는 것,배움 주제를 찾고 구체적인 활동을 계획한 후 그 실행 과정에서 겪는 다양한 경험,학생의 실제 성장을 이끄는 원동력이라고 할 수 있는 이 경험을 다른 사람과 나누고 공유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얼마나 잘 배웠는지에 대한 진지한 성찰을 유도하기 때문이다.이들이 말하는 미래학교,학생이 주도하는 교실 이 책에서 그 열쇠를 찾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