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착각, 올바른 미래 - AI, 챗GPT… 기술에 관한 온갖 오해와 진실
박대성 지음 / 인북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위대한 착각 올바른 미래,저자 박대성님은 미국 존스홉킨스대 국제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행정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그는 이 책에서 AI, 챗GPT등 쏟아지는 첨단 기술이 두려운 사람들에게 착각의 역사를 알면 기술이 보인다고 말하고 있다.불과 몇 년 사이 많은 변화를 가져온 기술이다.기술의 변화 속도는 점점 빨라지고,사람들은 쏟아지는 최신 기술을 따라가기 바쁜 데...




저자는 이 책에서 메타(Meta),로블록스(Roblox) 등 빅테크 기업에 근무하며 직접 고민하고 경험한 내용을 기반으로 이야기 하고 있다.인공지능, 스마트폰 없이는 못 사는 보통의 사람들에게 저자는 기술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고,두려움의 대상이 아니라 도구일 뿐이라고 한다.기술에 대한 광범위한 역사와 문화에 대한 고찰을 통해 다양한 신기술을 살펴보고 이들을 관통하는 법칙을 풀어주고 있다. 기술에 대한 균형 잡힌 이해를 통해 미래를 살펴본다.




저자는 이 책에서 말하고 있는 것은 첨단 기술은 빠르게 변화하고 엔지니어나 얼리어답터가 아니더라도 이런 기술을 알지 못하고는 사회경제적으로도 도태될 수밖에 없는 세상인데 무인 계산대만 있는 상점,앱 없이는 부를 수 없는 택시,QR코드 메뉴밖에 없는 식당 등 쏟아지는 첨단 기술 외면하고서는 일상생활이 불편해지기 시작했다고 적고 있다.역사적으로 새로 등장하는 기술은 언제나 기회이자 위협이었다.책에서는 다양한 기술에 대한 역사를 살펴보고 이를 사용한 사람과 문화에 대해 이야기한다.




제1차 산업혁명 시기 영국에서의 러다이트 운동, 같은 시기 신기술을 깎아내리거나 과거 예찬론에 빠져 있던 미국 언론, 라디오를 시끄럽고 불필요한 소음을 발생시키는 골칫거리로 평가한 뉴욕 타임즈 등.이런 역사를 돌아보며,기술은 그 자체로 선하거나 악한 것이 아니라 기술은 가치 중립적인 것으로,사람들이 기술을 어떻게 사용하느냐가 더 중요한 것이라는 사실이 세월이 인간에게 주는 오래된 교훈이자 미래를 여는 열쇠라고 말한다.저자는 또 이 책에서 기술에 관한 5가지 법칙 본능,비용,경쟁,문화,시간의 법칙을 풀어주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