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수익 모멘텀 투자 - 전미투자대회 우승, 슈퍼 트레이더 4인과 나눈 대화
마크 미너비니 지음, 송미리 옮김 / 이레미디어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수익 모멘텀 투자, 저자 마크 미너비니는 대단한 실력의 소유자이다.마크는 단 한 분기의 손실과 5년 연속 평균 220퍼센트의 연수익률로 3만 6.000퍼센트라는 경이로운 총수익을 달성하며 단 몇 천 달러로 시작한 개인 계좌를 몇 백만 달러로 만들었다.만약 계좌에 10만 달러가 있었다면 5년 만에 3000만 달러로 증가했을 것이다.투자를 한다는 것은 그 만큼의 수입가치를 기대하고 있는 것인데 우리가 흔히 하는 질문에 대한 새로운 답을 이 책에서 말하고 있다.마크는 투자를 원하는 사람들의 질문을 정리하여 우리에게 알려주고 있다.마크 릿치 2세는 앞선 세 명과 달리 스윙 트레이딩도 서슴지 않는 편이다.데이비드 라이언은 데이 트레이딩을 하지 않는 반면,마크 릿치 2세는 데이 트레이딩도 가끔 한다.이들의 확고한 매매 기준이 담겨 있는 책,놀라울 정도로 이들은 숨기지 않고 위대한 네 명의 트레이더가 각 질문에 어떻게 답했는지를 비교해 보는 것도 흥미롭다.




고수들의 트레이딩의 비결을 우리가 전수받는다면 더없이 좋지만 그렇게 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본다.충분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경험이 더 필요하기도 하고,추가적으로 많은 책을 여러 번 읽어야 하기도 한다.그리고 그렇게 하더라도 제대로 실전에 적용하기 어려울 때가 많이 있다.이 책에서는 가장 의미있는 질문 130개를 고르고 이들을 분류해서 연관된 것들끼리 보여준다.모멘텀 마스터스의 접근법을 살펴보자.세심한 트레이더들의 경험이 기본 베이스에 깔려 있다.이 책은 질문이 아닌 답변인데,트레이딩에 대한 질문에 마크 미너비니는 혼자보다 세 명의 트레이더와 함께 답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했고,이 책 안에서 많은 페이지가 만들어졌다.




데이비드 라이언은 윌리엄 오닐의 제자이자 그의 직속 보좌관이었던 인물로,1985년~1987년까지 3년 연속 미국투자챔피언십에서 우승했다.댄 쟁거는 차트패턴다섬의 수석 기술적분석 애널리스트이자 쟁거 리포트 뉴스레터 저자,마크 릿치 2세는 2010년 마크 미너비니의 세 자릿수 수익률 대회에서 6개월도 안 되어 100%의 수익을 거두었다. 이후 릿치의 계좌는 540% 상승했다.이들은 질문 하나하나에 대해 그들 각자의 영업 기밀을 털어놓는다.그들 각자는 솔직하고 분명한 태도로 인터뷰에 임한다.대부분의 투자자가 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에 대한 더없이 명료한 해답이 담겨 있는 책이다.




이 책은 왜 위대할까? 이들은 모두 시장을 이긴 모멘텀 트레이더지만 조금씩 스타일이 다르다.마크와 데이비드 라이언은 고성장 중소형주를 선호하는 반면,댄 쟁거는 대형주와 초대형주를 선호한다. 우리가 주의 깊게 살펴야 할 부분은 차이점보다 공통점이다.누구 하나 망설임 없이 대답하는 게 느껴지는 꼭지들이 있다.저가 매수를 하느냐는 질문에 네 명 모두 아니요!라고 단호하게 답한다.이러한 답변을 통해, 아무리 주식시장에 정답은 없다지만 하나의 기준점을 마련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