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고 아름다운 나태주의 동시수업 작고 아름다운 수업
나태주.나민애 엮음 / 열림원어린이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고 아름다운 나태주의 동시수업,저자 나태주님은 1945년 출생 1971년에 서울신문 신춘문예 대숲아래서로 등단했다.공주사범대를 졸업하고 43년의 교편생활 후 2007년 장기초등학교 교장으로 정년퇴임했다.나민애님은 나태주 시인의 딸로 1979년 충남 공주출생 서울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현재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교수로 재직 중이다.시 큐레이터로 활동하고 있다.


한편의 시가 풀어가는 인생의 희노애락을 이 책에서 느낄 수 있다.결국 이 시에 곡을 붙이면 바로 노래가 되는 것이다.시인의 삶이 이 시에 담겨있는 것이다.작고 아름다운 동시수업, 마음이 답답한 사람,속상한 일이 있는 사람,사는 일에 지친 우리네 삶을 향해 시인은 이렇게 말한다.발길을 멈추어 시를 읽으십시오라고 시를 읽는 일은 행복한 일입니다.나는 이제 나이가 많은 사람이고 여러 가지로 희망이 부족한 사람입니다. 그렇지만 아직도 시를 읽을 때면 가슴이 부풀고 어둡던 마음이 조금씩 환해짐을 느낍니다.




우리의 어린 벗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아름다운 동시들만 모아서 만들까 해서 만든 책입니다. 그런데 책을 만드는 과정에서 한 편 한 편의 시에 서울대학교 교수, 나민애 문학평론가의 감상문을 달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책의 이름에 동시 수업이란 말이 들어갔습니다.나의 어린시절을 유추해보면 꼭 나태주 시인의 시가 아니라도 국어 선생님이 읽어주시던 시가 내 귀에 낭낭하게 들려오는 것 같다.




지금까지 살면서 나는 나의 삶이 행복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시를 읽을 때만은 거짓말처럼 행복했습니다. 꿈꾸는 듯했고 나 아닌 다른 사람이 되는 듯도 했습니다. 특히 어린 마음이 들어 있는 시를 읽을 때는 더욱 행복하고 편안했습니다라고 시인은 이 책에서 고백하고 있다.흐르는 물처럼 흘러가는 세월의 기록이 나의 이마에 표현되고 있지만 동시를 읽으면서 그때 그 시절이 그리워진다.동시라고 하기엔 내가 너무 나이가 들었는가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