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탄 공예 패턴 도감 - 엮기·짜기·감기·휘갑치기·매듭 등 바구니 짜기 기법 159
사사키 레이코 지음, 김한나 옮김, 조인명 감수 / 지금이책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라탄 공예 패턴 도감 이 책의 저자 사사키 레이코는 플라워 디자인을 공부하다 꽃을 담는 바구니에 관심을 갖게된다.일본 라탄 공예의 일인자인 가토 미사부로에게 사사해 전통 등공예 기법을 배웠다.바구니를 짜면서 관련도서를 집필하고 여러곳에서 강연을 하기도 한다.이런 바구니는 꽃을 꽂거나 빵을 담기도하고 책을 넣어도 잘 어울린다.그냥 두고보면 별로 볼 것이 없는데 무엇을 담아두면 잘 어울리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가방이나 채반,연필꽂이나 테이블매트등 다양한 라탄 공예 소품의 기본이 되는 바구니 짜기 기법과 패턴 모음집을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다.라탄 공예로 만들 수 있는 소품 중 기본이면서 다양하게 변형할 수 있는 바구니. 이 책은 일본 전통 등공예에서 바구니를 만들 때 사용하는 다양한 기법과 완성된 패턴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게 소개하고 있다.




기본적인 엮기부터 테두리나 손잡이 등에 사용되는 감기와 휘갑치기,입체적인 장식을 연출할 수 있는 짜기와 매듭,바구니의 용도에 따라 신중하게 선택해야 하는 바닥짜기까지 기법을 하나하나 익히다 보면 평면이나 입체 어떤 형태든 만들어낼 수 있다.재료로 사용되는 소재도 다양하다.라탄을 만들 수 있는 것들의 종류와 기법을 이용한 것들을 사진으로 수록하여 보여준다.필요한 도구는 무엇인지 알아보자.




막엮기로 만든 빵 바구니도 참 예쁘다.엮기에 대한 방법도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다.3줄로 꼬아엮기로 만든 연필꽂이도 실용적이다.내가 만들어서 사용하는 것에 대한 애정도 남다를 수 있다.기법에 대한 사진과 일러스트 외에 명인이 만든 참고 작품이 중간중간 예시로 실려 있으며, 권말에는 채반, 바구니, 연필꽂이, 펜던트, 테이블매트와 6종의 가방까지 총 12가지 소품 만드는 법이 수록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