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치킨의 탄생 - 국민 브랜드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스티브 로빈슨 지음, 김정혜 옮김 / 이콘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위대한 치킨의 탄생은 미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프랜차이즈 레스토랑 칙필레(Chick-fil-A)의 성공 비결을 담은 책으로 애틀랜타의 한 쇼핑몰에 1호점을 개업하며 로컬 브랜드로 입지를 다진 이후 미국 대표 국민 브랜드로 성장한다.치열한 경쟁이 펼쳐지는 버거의 나라 미국에서 업계 시장점유율 1위와 프랜차이즈 대기업 맥도날도의 2배를 넘는 점포당 매출이라는 괄목할 만한 성과를 칙필레 전 부사장이자 최고마케팅책임자 스티브 로빈슨의 공이 컸다.젖소가 닥고기 마니 머거(Eat Mor Chikin)를 외치는 전례 없는 광고 캠페인으로,소고기패티가 주를 이루던 버거업계에서 치킨버거의 대중화를 이끈 기업이다.




국민 브랜드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살펴보면 시작부터 남다른 모습을 보게된다.전혀 다른 이력을 가지고 창업에 뛰어든 기업의 정체를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다.치킨 프랜차이즈 칙필레는 그렇게 시작되었다.고객과 직원을 잘 대접하는 것이 기업의 목표였다니 말이다.1946년도에 이런 발상으로 시작을 해서 지금까지 마케팅의 비법을 이어오고 있다.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가장 성경적인 경영철학을 고수하고 있는 기업의 이야기를 이 책에서 풀어주고 있다.젖소 캠페인과 닥고기 마니 머거 캠페인으로 성공적인 출발을 시작한다.




칙필레 브랜드 성공의 역사는 가장 평범하면서 가장 단순한 그러나 그 결과는 예상하지 못하는 성공의 발판이 된 역사였다.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전쟁터와 같은 프랜차이즈 시장에서 이들의 광고전략은 엄청난 반응을 불러 일으켰다.미국의 국민 치킨으로 치킨샌드위치의 대명사로 떠오른 칙필레의 성공법칙을 이 책에서 설명하고 있다.창업자인 트루엣 캐시의 두가지의 진실한 바램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게 첫째 였고 칙펠레를 통해 관계를 맺는 모든 사람에게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것이 소망이었다고 말하고 있다.




누구나 처음에 시작할 때 어려움을 겪는다.이 책에서 그들의 창업 초기 어려움을 토로하고 그 과정을 소개하고 있다.요식업에 발을 들이고 20년동안 작은 구멍가게에서 식당을 운영하면서 뼛속까지 장사꾼인 그의 경영철학을 이 책에서 볼 수 있다.브랜드의 전략적 가치를 구현한 칙필레의 성공법칙은 시장점유률 업계 1위,매장별 연50억 매출과 맥도날드의 2배를 넘는 점포당 매출을 기록했다고 전한다.소고기패티 중심의 버거업계에서 치킨샌드위치의 대중화를 이끈 그들의 전략을 이 책에서 말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