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안녕이 기준이 될 때 - 멍든 대한민국의 안전 재설계 내 인생에 지혜를 더하는 시간, 인생명강 시리즈 16
권오성 지음 / 21세기북스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의 안녕이 기준이 될 때 멍든 대한민국의 안전을 위한 재설계를 이 책에서 풀어내고 있다.이 책의 저자 권오성은 서울대학교 공법학과를 졸업하고 성균관대학교에서 법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저자는 살아가는 데 필요한 모든 교양 지식을 한데 모아서 우리에게 소개하고있다.당신의 안녕이 기준이 될 때는 대한민국 안전 재설계 보고서이자 위험인지 불능상태에 빠져 있는 대한민국을 치료하기 위한 이야기를 바탕으로 풀어내고 있는 책이다.




산업화 이후의 변화된 세계에서 등장한 산업재해가 어떻게 불가피한 사회적 위험으로 인식되었는지 짚어보고, 새로운 체제 속에서 인간다운 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안전에 관한 국가정책의 필요성을 적고있다.재난을 제도적으로 예방하고,이에 따른 책임을 묻고,당연하게 구제하는 일련의 안전 최우선 사회구조 만들기에 대해 법률과 관련된 문제를 개선 및 재발방지를 위한 준비를 해야 한다고 적고있다.




인류의 역사에 대한 안전과 산업화 이후의 변화된 세계에서 산업재해 안전이라는 가치보다 기업의 이윤을 우선되었던 것을 지적하고 국민의 기본권이라는 관점에서 이야기를 풀어간다.안전문제의 법률을 설명하고 우리가 가장 관심을 갖고 있는 산업안전보건법,중대재해처벌법,산업재해보상보험법을 다루고 있다.산업재해의 예방을 목적으로 하는 입법 취지와 기능을 간단하게 살펴보면서 법률에 따른 지식들을 알기쉽게 풀어 주고 있다.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권리는 노동자에게 있다는 것을 저자는 이 책에서 말하고 있다.우리에겐 살아날 300번의 기회가 있었다고 강조하면서 OECD 38개 국가 중 사고사망만인율 34위라는 안전불감증 시대에 목숨을 지켜내는 대국민 위기 탈출 프로젝트를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다.저자는 실제로 일어났던 일들을 토대로 빠른 경제 성장보다 일의 효율성보다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권오성 교수의 안전 최우선 사회구조 만들기 프로젝트에 동참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