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위기 - 스웨덴 출산율 대반전을 이끈 뮈르달 부부의 인구문제 해법
알바 뮈르달.군나르 뮈르달외 지음, 홍재웅.최정애 옮김 / 문예출판사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구위기 스웨덴 출산율 대반전을 이끈 뮈르달 부부의 인구문제 해법을 이 책에서 논하고 있다.스웨덴을 대표하는 사회학자 알바 뮈르달, 정치경제학자 군나르 뮈르달이 공동 집필한 사회과학 인구 위기가 1934년 출간된 이 책은 당시 유럽 최빈국으로 전 세계에서 출산율이 가장 낮았던 스웨덴의 지속적인 인구감소,그에 따른 생산성과 생활수준 저하,저출산 문제를 다루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실질적인 사회 개혁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는 책이다.




스웨덴의 심각한 저출산,고령화 문제를 분석 및 진단하고 선구적이고 그 실효성을 뮈르달 부부는 저출산 문제의 심각성을 인정하면서도 진보적 가족정책을 통해 출산율을 높이고 인구의 질과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출산과 양육 비용의 대부분을 사회가 부담하고,기혼 취업 여성도 직장생활과 가정생활이 양립할 수 있도록 사회가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한다는 것이 이 책에서 펼친 가족정책 구상의 핵심인데 한국에서는 이런 논리가 통할지 궁금하다.




인구 위기 뮈르달 부부는 인구 논쟁을 스웨덴 사회의 진보적 개혁의 계기로 활용하고자 했고 1940년대 출산율 반등을 이끌며 성공적으로 실현되었다.1930년대 인구 논쟁의 지형을 완전히 바꾸어놓았다는 평가를 받는다.오늘날 선진국 스웨덴이 이룩한 복지국가 모델은 뮈르달 부부의 지적 유산 위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이들 부부가 남긴 인구문제 해법서를 대한민국에서 얼마나 활용할 수 있을지...




인구 절벽 시대를 맞이한 현재 한국 사회에서 이루어지는 인구문제 논의를 더욱 풍부하게 하고,약 100년 전 스웨덴에서와 마찬가지로 인구 담론의 대전환을 이끌며 인구 위기를 극복할 분명한 해법과 통찰을 보여주고 있는 책이다.이들의 예측이 강하게 우리에게 와닿는 것은 결과적인 문제를 도출하고 그 해법을 우리에게 풀어주고 있다.2022년 합계출산율 0.78 인구소멸 국가 1호 대한민국에게 이 책은 답을 주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