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립토사피엔스와 변화하는 세상의 질서 - 블록체인, 토큰경제와 탈중앙화의 길
박종백 지음 / 세종(세종서적)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크립토사피엔스와 변화하는 세상의 질서,이 책의 저자 박종백님은 현재 법무법인 태평양의 변호사로 블록체인,가상자산팀장을 맡으면서 블록체인,암호자산,오픈소스,개인정보,금융거래와 규제에 관한 자문을 하고 정부기관 국회와 여러 위원회에서도 관련 자문을 하고 있다.블록체인기술,토큰,전자지갑의 이해를 이 책을 통해 보여주고 있다.




크립토 문해력이 필요한 이유를 살펴보고 블록체인을 구성하는 6가지 기술을 이 책에서 설명하고 있다.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은 계속 발전하는 기술로 블록체인기술의 제도적 의미를 살펴보자.블록체인을 구성하는 6가지 기술은 합의알고리즘,분산원장,해시함수,비대칭암호화키,오픈소스소프트웨어,인터넷으로 구분할 수 있다.




블록체인이 가져올 새로운 질서는 다양한 패턴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기록방식으로 보면 종이에서 디지털로 그리고 크립토로 표현되고 있다.중앙화문명에서 탈중앙화로 변화 하고 있다.디지털화가 되면서 가상성과 메타버스의 일상화가 되어가고 있다고 저자는 이 책에서 적고있다.비트코인,이더리움같은 크립토 고유한 토큰은 그 이전에 없던 새로운 형태의 경제적 가치를 가진 자산이 되었다고 소개한다.




자산의 토큰화와 토큰경제화의 확대와 화폐 지급결제의 혁명을 도전하는 기술을 이 책에서 이야기하고 있다.가상과 현실의 경계가 없어지는 시대에 크립토 문해력이 개인과 국가의 부를 결정한다고 적고 있다.크립토와 디지털 기술로 새로 창출할 수 있는 공간은 상당히 넓고 그를 주도하는 개인과 공동체가 미래를 선점하는 시대를 누가 어느사회가 리드할 것인가 지적인 이해와 과감한 모험,두 가지가 모두 필요하다고 이 책에서 말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