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한 10대 미디어 프리 - 주체적 삶과 비판적 사고를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푸른들녘 인문교양 41
강병철 지음 / 푸른들녘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프리한 10대 미디어 프리,저자 강병철님은 서울신문 기자로 서울대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과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주체적 삶과 비판적 사고를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를 통해 보여주는 10대들을 위한 책이다.미디어에 중독된 아이들이 어떻게 세상을 잘 살아갈지를 풀어주고 이런 미디어가 우리들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와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해 나가는 방법을 이 책에서 제시하고 있다.요즘.아이들은 스마트폰만 잡으면 그곳이 어디이든 시간가는 줄 모르고 빠져든다.놀이가 사라진 곳에서 사로잡혀 버린 미디어의 늪은 인간의 자발적인 성장을 방해하기에 충분하다.




정보통신의 기술이 발달하면서 새롭게 등장한 미디어는 SNS,온라인 게임,인터넷 포털,유튜브 같은 동영상 플랫폼이 여기에 속한다.우리는 이런 변화를 여과없이 받아들이고 의사소통의 수단도 빠르게 변화해간다.저자는 이 책에서 다양한 사례를 예를 들어가며 이야기를 풀어간다.인쇄 매체와 전파 매체를 비교하기도 하고 전기와 전화기를 이용한 그러나 이제는 선이 없는 인터넷과 스마트폰이 등장하면서 삶을 혁명적으로 바꾸어 놓았다.미디어가 풀어가는 기능을 살펴보면 첫 번째는 환경감시기능을 들 수 있고,두 번째 상관조정 기능이다.세번째는 문화전수기능이고 마지막으로 동원기능을 들 수 있다.




미디어가 우리들의 삶에 얼마나 깊이 들어와 있는지를 보여주는 책이다.미디어가 없는 세상으로 돌아간다는 것은 생각만 해도 끔직한 일이다.요즘의 아이들에게 잠시라도 자연으로 시간을 즐길 수 있는 방법을 보여준다면 정말 좋겠지만 미디어 중독으로 인해 힘들어진 그들을 본다.저자 강병철은 여과없이 받아들이는 태도를 방지하고 팩트체크를 통해서 오류를 바로 잡아나가는 방법을 이 책에서 설명하고 있다.




미디어의 홍수속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을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다.소통에서 시작하여 이것이 놀이가 되고 일상으로 또 그곳에서 진실이 무엇인지 알고 우리들의 삶에 권리를 찾고 과도한 사용을 절제하며 권력과 폭력을 일삼는 미디어 횡포를 미디어 디톡스를 통해 풀어주는 프리한 10대들을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를 이 책에서 말하고 있다.우리아이들에게도 권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