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북 배딱지에 글자를 썼다고? - 고대 중국 엉뚱한 세계사
팀 쿡 지음, 이계순 옮김 / 풀빛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엉뚱한 세계사 고대 중국 거북 배딱지에 글자를 썼다고? 이 책은 중국 최초의 왕조의 이야기를 그림으로 알기 쉽게 풀어주고 있다.상 왕조는 기원전 1600년에서 기원전 1046년까지 황허강 근처 중국 북쪽의 평원지역을 다스렸다.수도를 여러곳으로 옮겨 다녔는데 마지막으로 옮긴 곳은 은허 지금의 중국 안양으로 기록되고 있다.그들은 조상숭배를 비롯하여 농작물 옥으로 만든 공예품 한자를 사용하고 점술이나 비단 천문학 금속 세공 전투등을 하여 영토를 넓혀간다.만리장성은 춘추 전국 시대부터 지어지기 시작했다.


 

 

그들은 진흙을 좋아하면서도 싫어했다.황허강의 강물은 중국 서쪽의 높은 산에서 흘러내린 황토색 진흙으로 가득했다.이 진흙은 영양분이 가득하여 농작물을 기르는데 매우 적합하여 농작물이 풍부했으나 농부들은 늘 가난해서 힘든 삶을 살았다.그 이유는 왕을 위해 농사를 짓다보니 살기가 힘들었다고 한다.상 왕조 사람들은 조를 갈아 가루로 만들어 물을 붓고 걸죽한 죽을 쑤어 먹었다.황허강은 홍수가 나면 들판이 진흙으로 덮히는 바람에 너무 큰 피해를 입게되고 사람들은 둑을 쌓기 시작했다.그 둑은 진흙으로 쌓아 올려 지었다.




상 왕조 그 시절에 여자는 왕이 될 수가 없었다.500년이 넘는 동안 서른 명의 왕이 나라를 다스렸는데 이 중 첫번째 왕으로 탕왕은 가장 인기있는 왕이었다. 하 왕조의 끔찍했던 걸왕도 이에 비교되고 있다.상 왕조 사람들은 종종 거북의 배딱지에 다양한 질문을 새기게 된다.그것은 거북이의 배가 편평해서 글을 쓰기에 편하고 당시에 거북이가 주변에 많이 살고 있었다고 한다.상제와의 소통이 쉽지 않았던 관계로 이러한 질문들은 갑골이라는 거북의 배딱지나 동물뼈에 질문을 새겨서 답을 구하기도 했다.




이 책에서는 상 왕조의 군사력과 관련된 여러 가지 이야기들 죽은 사람과 함께 물건을 묻는 이유등을 소개하고 왕비의 부호는 무엇이 그렇게 특별했을지 그들의 무덤에는 무엇이 들어 있는지를 사진으로 설명하고 있다.고대의 달력 사용법과 중국에 실제로 용이 있었을까? 하는 의문과 문자를 만들어 사용하고 책을 어떻게 만들었는지 고대 중국의 엉뚱한 역사 이야기를 이 책에서 풀어주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