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3.0 사용설명서 - 당신이 주인이 되는 새로운 경제
백훈종 지음 / 여의도책방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웹 3.0 사용설명서.백훈종 저자는 미국 조지워싱턴대학교에서 경영학을 전공하고 창업전 에는 코인원과 세아상역에서 일했다.각종 미디어에서 크립토 생태계의 대중화에 힘쓰고 있으며 핀테크 스타트업 디에이그라운드의 공동창업자이자 최고운영책임자이다.암호화폐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통해 보여주는 저자의 경험에서 얻어지는 지혜들을 이 책에서 설명하고 있다.웹3.0에 대한 가장 쉬운 사용설명서를 풀어주고 있다.웹 3.0은 플랫폼 기업들이 과도하게 독점하고 있는 데이터와 이익을 다시 사용자에게 돌려주는 시도라고 한다.웹 3.0이라는 새로운 땅에서는 건물주가 세입자에게 월세를 받지 않는 구조라고 말하고 있다.설령 월세가 있더라도 세입자가 낼 금액을 스스로가 결정한다고 적고있다.이에 따른 자세한 설명을 듣는다.




편리한 인터넷 세상이지만 사람들은 대부분 직접 자신의 서버를 운영하고 싶어하지 않는다.그래서 서버를 대신 운영해주겠다고 나선 회사들은 큰 성공을 거두고 그 회사들이 제공하는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제품 판매에 집중해온 회사들은 더 큰 성공을 거둔다.서버를 대신 제공해서 큰 성공을 거둔 회사가 AWS 대표로 들 수 있다.현재의 웹 3.0 생태계를 지지하는 사람들은 인퓨라나 알케미 같은 중앙화된 플랫폼이 등장해도 괜찮다고 말한다.지금도 카카오톡보다 좋은 메신저 서비스들이 수없이 나오고 있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은 여전히 카카오톡을 쓰고 있다.




웹 3.0의 모든 것을 이 책에서 설명하고 있다.저자는 이 책에서 P2P 네트워크 장단점을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차이를 말해준다.이러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우리는 생존의 수단에서 소통의 수단으로 이루어지는 인터넷 이제는 돈의 미래가 되고 있다는 것을 생각하게 된다.그러나 편리하기도 하지만 편파적인 상호작용의 인터넷을 우리는 이 책에서 들을 수 있다.




비트코인 전에도 암호화폐가 있었다는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비트코인은 희소성과 불변성이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어떻게 활용하는가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다. 암호화폐를 기반에 두고 경제 혁명이 시작되고 이제 웹 3.0 의 혁신을 통해 새로운 세계관이 펼쳐진다.저자는 이 책에서 단순히 기술적인 것이 아니라 우리의 미래를 어떻게 바꾸어 나갈지를 고민해 볼 기회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