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을 바꾸는 질문의 기술 - 말할 때마다 내가 더 똑똑해진다
엘커 비스 지음, 유동익.강재형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삶을 바꾸는 질문의 기술 저자 엘커 비스는 이 책에서 말할 때마다 내가 더 똑똑해진다라고 풀어주고 있다.그녀는 네덜란드의 철학자이자 연극인으로 연극 대본을 직접쓰는 작가이자 감독으로 활동하고 있다.좋은 질문이란 무엇인지 어떻게 하면 질문을 통해 사람들과 진심으로 교감을 나눌 수 있는지 그 방법을 구체적으로 이 책에서 알려주고 있다.질문의 목적부터 바꾸어보면 상대가 달라진다.상대를 제압하거나 설득하려 하지말고 진심으로 상대에게 관심을 갖고 궁금한 점을 질문하면 더 넓은 시야,인간에 대한 이해,세상에 대한 통찰력이 생긴다고 적고있다.공감대화법이나 비폭력 대화법과는 달리 상대의 정곡을 찌르는 날카로운 질문도 던져야 한다고 조언한다.그래야 더 지적인 대화 수준 높은 토론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가 좋은 질문을 상대에게 던지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우리는 좋은 질문을 하기에 너무 이기적이라고 저자는 이 책에서 말하고 있다. 자기중심적인 입장에서 상대에게 질문을 한다는 것은 그만큼 힘이든다.상대방의 말을 끊고 토 달기,자기 할 말만 생각하기 또는 상대방에게 조언하고 나에 대한 이야기는 항상 즐겁게 하는 당신을 발견하게 된다.또 이 책에서는 나에게 질문하는 부분을 마련하여 스스로가 물어보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이와 같이 우리는 남과의 다름을 인정하느라 객관성을 잃었다는 것과 급하게 묻고 급하게 답하는 것,그래서 우리는 상대방에게 질문하는 법을 배워본 적이 없다는 것이다.저자는 이 책에서 내가 왜 좋은 질문을 못하는지 알고 시작하자고 적고있다.




소크라테스의 문답식 대화와 질문의조건 질문의 기술을 이 책에서 배워보자.나를 버리고 상대의 머리로 들어가는 것,저자 엘커 비스는 이 책에서 상대에 대한 질문도 연습이 필요하다고 말한다.연습에는 시간과 집중 그리고 인내가 필요하다.당연 투자도 많이 해야 한다.소크라테스의 대화법을 통해 우리가 어떻게 대화를 해야 하는지 잘 설명해 주고 있다.상대방에게 깊이 있고 때로는 대립하는 질문을 던진다는 건 쉽지 않다.그런 질문은 상대방에 대한 도전이며 상대방의 마음을 흔들고 놀라게 할 수 있다.질문하고 답을 하기 위해서는 용기와 불굴의 의지가 필요하다.질문에는 용기가 필요하다 하겠다.




대화에는 시간 관심 절제가 필요하다.상대방의 입장에서 듣기를 원한다면 잘 들으려는 의지가 있어야 한다.저자는 이 책에서 세 가지 듣기 자세의 예를 소개하고 있다.나의 의지,대화 상대의 의지,우리의 의지에 대해 알아보자.무심코 쓰는 접속사에 담긴 속마음을 잘 파악해보고 거리를 두고 듣기를 권하고 있다.몸짓으로 하는 언어도 상대방의 의중을 파악하는데 유용한 수단으로 볼 수 있다.대화를 주도하고 싶다면 상대방을 절대 설득하지 마라.이 책은 싸우지 않고도 자연스럽게 설득되는 28가지 질문의 기술을 통해 우리들의 삶을 바꾸어 주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