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인생을 바꾼 거절 - 실패를 자산으로 만든 여성들
제시카 배컬 지음, 오윤성 옮김 / 북하우스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 인생을 바꾼 거절 저자 제시카 배컬은 미국 스미스대학의 자기 서사 프로젝트와 성찰과 통합 실천 프로그램 책임자로 이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정체성을 탐구하고 경력을 디자인하는 것과 실패에 대한 회복력을 키우도록 하고 있다.실패를 통해 나를 돌아보는 모두를 위한 지침서이다.거절을 한다는 것은 어쩌면 대단한 용기를 필요로 한다.그 거절로 인해 자신에게 다가올 손해를 감수해야 하는 것도 있다.저자는 이 책에서 말하기를 거절에는 힘이 있다라고 적고있다.거절과 여성에 대한 특별한 상황을 저자는 남자다움은 강인함과 독립심을 요구하고 여자다움은 유순하고 협조적인 태도와 연결되는데 일과 일터에 관해서는 여성에게 거절은 더 큰 해를 끼친다고 한다.




많은 여자들이 거절을 발판 삼아 변화하고 발전한 경험에 대해 이책에서 들려주고 있다.이러한 변화를 심리학에서는 외상 후 성장이라고 부른다.외상 후 성장은 국가나 사회 전체에도 적용될 수 있는 개념이다.거절은 데이터로 나타날 수 있다.백인들의 텃밭에 흑인인 여성이 들어가려는 직장이라면 과연 그 거절에서 어떻게 진행될지 이런 거절에서 뽑아낸 데이터는 당사자 개인이 아니라 그가 속한 시스템에 관한 정보로 활용된다는 그러나 이런 부정적인 데이터는 마음이 상해도 다음 단계로 올라서기 위해 큰 그림을 그리는 데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요소이다.




내 인생을 바꾼 거절은 실패를 자산으로 만든 여성들의 사례들을 통해 보여주는 책이다.거절의 경험이 창의력을 키우기도하고 마음의 근육을 단련하기도 한다.그들은 이러한 거절을 통해 좌절하거나 주저하지 않고 새로운 길을 개척해 나가는 데 힘을 쏟는다.또한 이 책에서는 거절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훈련의 7가지 전략을 보여주고 있다.이들은 거절 경험을 추적해서 거기에 유익한 정보와 패턴을 배웠다.18번 퇴짜를 맞은 뒤에야 첫 논문을 발표한 사람도 이 책에서 등장한다.




당신의 아이디어가 거절당했을 때 노련한 선배들에게 정치적 지혜를 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때로 어떤 거절에는 교훈이 담겨있다.오디션에서도 수많은 거절을 당하고도 좌절하지 않고 또 도전하는 이들도 우리주위에서 많이 볼 수 있다는 것이다.당신이 만족하지 않아도 만족하는 법을 연습하는 것 그것이 거절에 대처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거절은 또 다른 기회의 약속이다.이 책의 저자 제시카 배컬은 내 인생을 바꾼 거절에서 당신의 성공을 도와주고 있다.참 좋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