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남는 중입니다, 이 결혼에서 - 사랑과 결혼 그리고 삶이 던지는 문제의 해답을 찾아가는 기록
박진서 지음 / 앵글북스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살아남는 중입니다 이 결혼에서 사랑과 결혼 그리고 삶이 던지는 문제의 해답을 찾아가는 이야기를 이 책에서 풀어가고 있다.여자로 아내로 살아가는 힘든 여정을 담담하게 그려내고 있다.만난지 석달 만에 초고속으로 결혼식을 올리고 결혼 17년차 수많은 사연이 그들을 기다릴 줄이야 자연임신이 되지않고 선배의 말에 학원을 차렸으나 허가가 나지 않아 문을 닫았고 설상가상으로 인공수정도 몇번의 실패, 남편은 평소 야맹증으로 시야가 점점 좁아지고 힘든 과정을 겪는다.그리고 망막 색소 변성증으로 진단을 받게 된다.시각장애 4급이라는 판정을 받았다.이 모두가 결혼을 한지 채 삼 년이 안되는 시간동안 벌어진 일이었다.




힘들게 빚을 갚기 시작한지 십년이 흐르면서 빚도 바닥이 보이고 남편은 점점 시력을 잃어가고 전 재산이라고는 월세 보증금 이천 만원과 차 한 대 산속의 땅이 전부다.그러던 어느날 저자는 자율신경실조증이라는 진단을 받는다.설상가상으로 고통스런 몸으로 생계를 유지하는 저자의 눈물겨운 삶이 거대한 산을 마주하고 있는 듯하다.외줄 타기같은 결혼 생활을 살아간다.




남들이 느끼는 평범한 하루는 이들에게는 얼마나 그리워하는 삶인지,이 결혼에서 살아남는 중입니다 가난한 사람은 자유를 모른다는 단어는 또 무엇을 의미 하는가 떠나고 싶어도 떠날 수 없는 현실이 발목을 잡고 속절없이 무너져 내리는 마음은 갈길을 잃고 화병까지 생겨버렸다.글을 쓰기 시작하면서 달라진게 있을까? 쓸모없는 집순이에서 별일없는 일상에 감사를 드린다.




그래도 좋은 날이 오겠지, 인간은 희망을 품고 사는 존재인가! 시각장애인 남편과 함께 운명공동체를 이루어가는 저자의 삶에 깊은 박수를 보낸다.살아남는 중입니다 이 결혼에서 박진서님의 이야기를 이 책에서 풀어주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