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토 마사히코, 오시마 료,히로세 준야의 풀고 싶은 수학 재미있게 시간으로 들어가보자.그림을 통해 생각을 유도하는 수학놀이 계산은 물론이고 사고력을 높이는 방법 이 책의 장점이다.사진을 통해 보여주는 계산법 그리고 전체와 개별적인 무게를 알 수 있도록 이 책에서 설명하고 있다.큰 것과 작은 것 무게를 알 수 있는 그림을 통해 답을 얻을 수 있다.피타고라스의 정리를 활용하는 방법등을 살펴보자.
부두에서 말뚝에 두척의 배가 로프에 연결되어 있다.왼쪽 배가 먼저 출항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단 오른쪽 로프는 풀 수 없다면 머릿속에서 움직여 보는 방법 이처럼 풀고 싶은 수학은 우리들의 두뇌를 작용하고 있다.난이도 미터를 만들어서 각 문제마다 표시되어 있다.버스 창문의 열린 부분 S의 면적을 구하는 방법 이처럼 구하려는 값은 다른 곳에서도 발견할 수 있다.어머니가 치즈를 나누는 방법이라든지 생활속에서 일어나는 것들에 대해 수학의 논리와 방법을 이 책에서 설명하고 있다.
변하지 않는 것을 눈여겨보자 그곳에 진실이 보인다.불변량의 문제도 함께 풀어주고 있다.6명의 아이와 사각 테두리를 사진으로 보여주고 문제를 하나씩 풀어보자.색을 칠하면서 흰색과 빨간색으로 조건 적용 전후에 변하지 않는 양을 불변량이라고 하며 이점을 눈여겨보면 풀기 쉬운 문제가 있다.변화의 패턴을 정리하여 조건을 적용해도 변하지 않는 양을 찾아내는 방법도 소개한다.
풀고 싶은 수학 비둘기 수가 둥지 수보다 많으면 무슨 일이 벌어질까? 비둘기집 원리를 설명하고 있다.10마리의 비둘기를 9개 집에 넣을 때 2마리 이상의 비둘기가 있는 집이 적어도 1개 생긴다.이를 일반화한 다음의 정리가 비둘기집 원리다.사진과 그림을 통해 보여주는 이런 수학이라면 어떤 문제도 풀 수 있다.불변량, 같은 면적,홀짝성,삼각부등식,비교문제,머릿속에서 조작등 수학의 신선함을 이 책에서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