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실험, 무엇이 문제일까? 10대가 꼭 읽어야 할 사회·과학교양 14
전채은.한진수 지음 / 동아엠앤비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동물실험 무엇이 문제일까? 수의학과를 졸업한 저자들의 이 책은 동물을 보호하는 관점에서 이 책을 통해 동물복지와 실험 윤리를 풀어주고 있다. 동물 실험의 역사에서부터 어떻게 이 실험이 진행되었는지를 이 책에서 알아보자.인간이 아닌 동물이 실험대상으로 희생되는 아픔을 겪는다.제브라피시를 비롯 마우스 랫드 그리고 토끼 실험용 개(비글)그외에 돼지 소나 말 고양이도 희생되고 있다.때로는 우주로 날아가기도 한다.




역사상 동물 실험을 처음으로 했던 학자는 아리스토텔레스 였다고 한다.프란시스 베이컨은 추위가 부패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기 위해 닭의 몸 안에 눈을 채워 관찰했다고 한다.다양한 과학자들의 여러 동물들을 대상으로 실험의 역사를 설명한다.생리학과 생명과학의 발전은 생체 해부 반대 운동을 촉발하게 되고 1822년 영국에서 마틴법이 제정된다.하지만 어떤 약의 개발에 있어 인간에게 바로 투여하기에는 위험을 안고 살아간다고 윤리적인 문제를 개선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겠다.




저자들은 이 책에서 3R의 원칙을 설명하고 있다. Replacement(대체) Reduction(감소) Refinement(개선) 현재 이 3R의 원칙은 동물 실험이 윤리적이고 과학적으로 인정받도록 하는 원리이며 이는 대부분의 실험동물 관련 법률을 통해 정비되어 있다고 적고있다.교육용 실험에 관한 논쟁도 이 책에서 설명하고 있다.또한 반려견의 수술에 사용되는 혈액의 공급에 대해서도 알아보자.동물 실험에 관련된 유명한 사건에 대해서 저자는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다.




동물실험 무엇이 문제일까 의학용 실험의 범위는 매우 넓다.그리고 독성에 대한 실험도 설명하고 있다.전 세계적으로 실험용으로 쓰이는 동물은 최소 2억 마리 이상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우리나라의 경우에도 매년 급증하고 있다고 말한다.연간 약 488만 마리 이상의 동물이 실험 대상으로 쓰인다.인간과 동물의 공존을 꿈꾸는 동물 실험의 미래를 이 책에서 설명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