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미래보고서 2023 (메가 크라이시스 이후 새로운 부의 기회) - 세계적인 미래연구기구 ‘밀레니엄 프로젝트’의 2023 대전망!
박영숙.제롬 글렌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미래보고서 2023 미래를 본다는 것의 혜안은 대단한 일이다.경험에 유추하거나 일어날 수 있는 일을 예측하는 것은 그만큼 힘이 든다.이 책에서 말하고 있는 것은 세계 미래에 대한 보고서를 보여 준다는 데 그 의미가 대단하다.메가 크라이시스 이후 새로운 부의 기회를 풀어가고 있다.재생에너지,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이러닝,클라우드 컴퓨팅, 드론,블록체인 기술,사이버 보안등에 관한 이야기를 이 책에서 설명하고 있다.미래를 결정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 미래를 만드는 것 새로운 세계의 변화를 어떻게 대처해나갈 것인가를 보여주는 책이다.



탈세계화와 재세계화 시대에 우리는 어떻게 살아 가야할 지 저자는 글로벌 메가 위기에 그 실체에 대한 대전환의 시나리오를 풀어주고 일론 머스크는 과연 민주주의를 위협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도 들어본다.팬데믹 시대에 앞당겨진 무인 시대에 인공지능 로봇은 경제에 참여하게 되고 2050년 대에는 로봇이 인간보다 더 많아지게 된다고 이 책에서 말하고 있다.저자는 이 책에서 의료용 반려로봇 시장의 성장에 주목하라고 풀어주고 있다.그레이스라는 로봇을 소개하고 사람들의 얼굴과 목소리를 인식하고 기억하며 이름도 기억하는 그 뿐만 아니라 영어와 중국어등 20개국 언어로 소통이 가능하다고 한다.



자율주행차가 이제 거리를 활보하는 로봇의 시대 자율주행이 펼쳐낼 기술 그 이상의 미래 라이프스타일 수소 헬륨 비행선으로 운송하고 드론버스로 출근하는 일이 멀지 않았다는 것을 이 책에서 말하고 있다.이로 인해 식량위기와 푸드테크는 또 어떨까 이미 식량의 무기화는 시작되었다.정밀발효 기술과 대체식품이 우리의 식탁을 바꾸는 시대 2035년이면 소고기의 95%가 사라진다고 하니 식품 산업의 뉴 노멀 푸드테크를 설명하고 있다.스마트팜과 인공지능 농부가 된다는 것이다.메타버스와 스마트 라이프에 대해 알아보자.현실이 된 미래 일상을 뒤바꿀 테크놀로지에 주목하는 우리가 되어야 한다고 저자는 이 책에서 말하고 있다.



세계미래보고서 2023 디지털 헬스케어를 살펴보자.이미 초고령화 시대를 맞아 평균수명이 150세 시대에 더 사느냐 이제 그만 죽느냐 그것이 문제가 되는 시대를 겪는다.인간의 종류로 나뉜다.디지털 인간,냉동 인간,복제 인간으로 만드는 미래 계획을 이 책에서 설명하고 있다.달나라를 여행하는 것의 현실화는 이미 열려지고 신우주경제를 여는 우주 스타트업의 대약진을 이 책에서 적고 있다.2044년 한국의 대학이 어떻게 사라지는가에 대한 예측을 들어보자.학벌 사회로는 미래가 없다는 것을 2030년 세상의 주류가 될 미래의 일자리를 풀어주고 있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