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뜻대로 하세요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음, 정유선 옮김 / 레인보우퍼블릭북스 / 2022년 5월
평점 :
뜻대로 하세요는 셰익스피어 5대 희극으로 꼽히는 작품이다. 셰익스피어의 희곡 중 가장 많이 연극무대로 올려진 작품으로 셰익스피어의 다른 작품들에서 보이는 특유의 플롯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작품 전반에 흐르는 특유의 위트와 유머, 극 중 캐릭터들의 재치 있는 대사로 극이 전개된다.이 작품의 주제는 사랑이다.
7막으로 이루어진 이 작품은 아버지의 재산과 장남인 올리버, 막내동생인 올란도 그둘은 시기와 질투로 이어지고 레슬링 시합에서 동생을 제거하기 위한 음모가 벌어지고 올란도는 전임 공작의 딸인 로잘린드를 우연히 보고 사랑에 빠지게 된다.레슬링 선수인 올란도는 형의 음모에 대한 경고를 받고 궁정을 떠나기로 하고 셰익스피어의 뜻대로 하세요는 그 재미를 더해간다.
원래의 모습으로 돌아온 로잘린드,히멘은 결혼 의식과 서약을 주례하고, 아덴 숲에서 맺어진 모든 연인을 축복한다.프레드릭 공작, 그의 군대와 함께 전임 공작을 공격하기 위해 행진하는 동안 속세의 삶을 버리고 수도원 생활을 하도록 설득한 성자를 만나게 되고 프레드릭 공작은 세속적인 욕망을 모두 포기하고 전임 공작인 형에게 공작의 지위를 반환한다.
권력과 욕망 사랑과 질투를 빚어가는 이 작품은 대단한 흥미를 유발하는 책이다.이 작품의 핵심을 관통하는 주제는 사랑이다. 16세기 영국의 극작가 크리스토퍼 말로의 시구를 인용한 피비의 절절한 독백이 가슴을 울린다.목동의 사랑을 노래한 시인이여,당신이 남긴 명언이 얼마나 위대한지 알겠어요.첫눈에 반하지 않고 어찌 사랑이라 할 수 있으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