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착한 중국 나쁜 차이나
임대근 지음 / 파람북 / 2022년 4월
평점 :
알다가도 모를 나라 중국은 우리에게 기회인가,위기인가? 중국문화전문가 임대근 교수의 종횡무진 중국 파헤치기를 이 책에서 말하고 있다.착한 중국 나쁜 차이나를 풀어주고 있다.우리나라와 가장 가까운 나라 일본과 중국을 이야기한다면 유럽이나 아프리카 라틴아메리카의 어떤 나라보다 더 중요한 나라가 중국이다. 이 책의 저자 임대근의 전문가적인 관점에서 보는 중국 파헤치기를 통해 얻어지는 건강한 지혜들을 살펴보자.
세상의 중심이라고 생각하는 중국의 다양한 패턴으로 이루어진 나라이다. 대륙의 스케일을 자랑하는 이 모양 저 모양 저자의 설명을 듣는다.중국을 상징하는 것들은 무엇일까? 중국의 국경일을 알아보고 오성홍기에 얽힌 이야기를 들어본다.곰이라고 썼지만 고양이라고 읽었다 자이언트 판다에 대한 이야기도 신선하다.중국이 사랑하는 나무는 은행이라니 중국인의 기질 두꺼운 얼굴과 검은 마음이란다.
겉으로 보이는 중국의 모습보다 속으로 들어가보는 느낌은 정말 다르게 다가온다.저자의 전문적인 평가는 정말 좋다.우리가 몰랐던 중국의 옛 이야기를 들어본다.착한 중국 나쁜 차이나 파란만장한 중국 근 현대 역사를 설명한다.알다가도 모를 중국 정치를 설명하고 중국의 뜨거운 이슈들을 이 책에서 담고있다.대만과 홍콩은 어디로 갈 수 있을까?
중국의 적과 이웃들을 만나보자.닉슨이 중국에 간다의 핑풍외교를 알아보고 다양한 계층의 외교와 사건들을 통해 이웃 나라 들의 이야기를 풀어간다.점점 팽창하는 중국의 경제력과 군사력 깊어지는 중국의 자기중심성에 한국인은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를 저자의 탁월한 능력을 이 책을 통해 보여주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