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누가 선택을 강요하는가? : 여성, 엄마, 예술가 사이에서 균형 찾기 - What Forces Women Artists to Give Up: Balancing Being a Woman, Mother, and Artist
고동연.고윤정 지음 / 시공아트 / 2022년 4월
평점 :
누가 선택을 강요하는가? 여성 엄마 예술가 사이에서 균형 찾기를 이 책에서 말하고 있다.언니들은 아직도 달린다.끝까지 갈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고 싶다는 윤석남 (설치 회화)님과 미친년 프로젝트와 한국 예술 사진계 박영숙님의 이야기를 들어본다.홍이현숙님은 설치와 퍼포먼스를 하먼서 작업실과 전시장 너머에서의 일들을 말하고 있다.
여성의 연대가 시작되다.회화 다매채를 하는 정정엽님은 모든 여성의 삶은 기록되어야 한다고 공간 일리와 사공토크는 경력 단절 여성 작가들이 쏘아 올린 공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있다.듀오 가족 공동체 속의 여성에 대해 알아보자.김시하 설치 기획을 하면서 슈퍼우먼 콤플렉스를 겪기도 한다.단지 여성이라는 이유만으로 만들어가는 사회 고조적인 삶을 바꾸는 여성들의 행동이 장벽을 허무는 이런 이유를 만들어 가고 있다.
동등하다는 환상과 말과 행동의 이중성에 대한 이야기도 들어본다.성평등은 머리가 아닌 몸으로 실천해 가는 것이라고 이 책에서 적고 있다.설치 퍼포먼스를 하는 김도희님은 강강술래 무기력함을 털어 내고 여성으로의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엄마 세대와 우리 세대 진짜 달라졌을까? 태아 드로잉으로 엄마인 나의 내면을 되돌아보기를 이 책에서 말하고 있다.
여성들은 늘 선택을 강요 당한다.직업인과 엄마가 양립 가능한 역할인가를 오늘날에도 이런 물음표는 정확한 답을 내기는 힘든다.결혼을 했지만 부모는 아닌 부부가 있으면 질문은 늘 여성을 향한다고 이 책에서 말하고 있다.여성 엄마 예술가 세 가지 나의 정채성을 잃지 않기 위한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