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무당도 직업이다 ㅣ 커리어북스 직업 시리즈 1
최광현 지음 / 커리어북스 / 2022년 1월
평점 :
무당도 직업이다.최광현님은 한식 셰프로 방송 출연과 대학 교수를 역임하다 신의 부르심을 받고 중생구제에 나선 일월성신 보살이다.내 친구중에 신내림으로 무당이된 친구가 있다.무당이란 고려시대 이전에는 종교와 정치가 하나여서 왕은 신관을 겸직했고 무당은 위상이 높은 직업이었다고 적고 있다.시대가 변하고 조선시대부터 천한 계통으로 취급되었으나 현대에 와서 굿은 유네스코의 인류 무형문화재로 한국의 독특한 문화로 인정되고 있다.
무당도 직업이다 이 책의 저자 최광현님은 무당의 역사를 우리에게 풀어주고 있다.시대를 따라 달라지는 무당의 변천사를 보면 무당은 법률상으로 종교가 아닌 상업적 서비스에 속한다고 한다.정식 명칭은 점술 관련 조사원으로 한국 표준 직업 분류에 따른다.무속과 굿에 대한 이야기도 들어본다.세월호 참사 사건 진혼굿 장면도 설명하고 한국의 무속신앙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통해 보여주는 책이다.
무당도 직업이다 저자 최광현님은 다양한 굿의 형식을 지방별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굿의 종류를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다.또한 무당이 모시는 신의 종류 인신 계통,자연신 계통을 살펴보자.일반인들이 알지 못하는 그들만의 언어도 소개하고 무당의 사회문화적 배경도 설명하고 있다.남의 미래는 알 수 있지만 나의 미래를 알 수 없는 그들의 삶을 이야기 하고 있다.
한식 셰프로 방송출연과 대학 교수를 역임하다 신의 부르심을 받고 중생구제에 나선 일월성신 보살 최광현님의 무당에 관한 책 무당도 직업이다는 일반인들이 모르는 그 직업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통해 사회 정체성을 종교인,전문 직업인,문화예술인으로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