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전염병 팬데믹 어떻게 해결할까? - 세균과 바이러스의 위협, 인류는 전염병을 극복할 수 있을까 ㅣ 10대가 꼭 읽어야 할 사회·과학교양 11
김우주.강규태 지음 / 동아엠앤비 / 2021년 12월
평점 :
전염병 팬데믹 어떻게 해결할까? 세균과 바이러스의 위협 인류는 전염병을 극복할 수 있을까 김우주.강규태님의 청소년 인문사회 책에서 말하고 있다.10대가 꼭 읽어야 할 사회 과학교양 책이다.전염병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좋은 정보를 통해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 시대에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겠다.전염병의 기본적인 원리를 이해하고 여러 전염병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며 구체적인 상황에 응용하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돕고있다.
전염병 팬데믹 어떻게 해결할까는 전염병이란 무엇인가 하는 것과 주요 전염병,전염병과 역사를 이 책에서 설명하고 있다.유럽의 역사를 바꾼 흑사병과 천연두 스페인 인플루엔자와 미국의 언론 검열 그리고 3.1운동을 알아보자.이 책에서는 다양한 자료와 정보를 통해 보여주는 전염병에 대한 이야기를 구체적으로 풀어간다.여러 종의 생물을 모두 감염시킬 수 있는 병원체도 소개하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2019년 12월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원인 불명의 전염병이 보고되고 27명이 바이러스성 패렴에 걸렸고 그중 7명은 위독한 상태라는 것이 보고되고 WTO에 최초 보고된 지 392일 만인 2021년 1월 26일에는 누적 확진자가 1억 명을 넘게된다.그리고 191일 후인 2021년 8월 4일에는 2억 명을 돌파히기에 이르렀다.빠른 속도로 백신이 개발되었지만 변이바이러스의 창궐로 유행의 종식은 아직 갈 길이 멀다.
다양한 학설이 주장되기도 하지만 그 바이러스에 대한 이야기 멸종위기동물 천산갑이라는 것과 라오스에 서식하는 박쥐에서 코로나19와 95%이상 일치하는 코로나바이러스 3종이 새로 발견되기도 했다고 적고 있다.공기 전파로 감염될 가능성의 계속적인 논란과 전파 경로와 증상 그리고 진단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전염병 팬데믹 어떻게 해결할까? 인류의 역사는 전염병과의 전쟁이다.그 원인은 세균과 바이러스 병원체에 의한 것임을 이 책에서 설명하고 있다.이 책에서는 세균과 바이러스의 도전에 관해 인류가 어떻게 맞서 싸워 왔는지에 대한 역사와 전염병의 기본적인 원리를 설명하고 있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