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시멜로와 노랑통닭
최창욱.유민종 지음 / 러닝앤코(LEARNING&CO) / 2021년 10월
평점 :
품절




마시멜로와 노랑통닭 제목이 주는 뉘앙스가 참  특이하다.이 책은 과연 어떤 책일까? 이 책의 저자들은 인지 VS 동기 VS 강화 100년의 전쟁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모티베이션의 스타 그릿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자.1890년 프랑스 심리학자 알프레드 비네는 학업 성취를  예측하기 위해서 기억력 어휘력 수리력 등을 테스트하는 최초의 지능검사를 개발한다.교육 현장에 지능 검사를 적용한 이후 인지능력은 학업 성취도를 예측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약 100년 가까이 인정받아 왔다고 한다.



저자들은 이 책에서 비스트 배럭스 훈련을 소개하고 미국 육군사관학교 웨스트포인트에 7주간의 훈련 과정을 보여준다.아이비리그보다 입학이 어려운 워스트포인트는 학비와 생활비가 전혀 들지 않고 매달 100만원이 훌쩍 넘는 용돈까지 지급받는 혜택이 있다는 것이다.웨스트포인트에 입학했다는 것은 상위권의 인지 역량과 풍부한 리더십 그리고 강한 체력을 갖추고 있는 학생이라는 것을 의미한다고 적고있다.



얼마전에 대한민국 최고의 시청률을 기록한 군대 프로그램 강철부대를 통해 대한민국 최정예 특수 부대 출신 예비역들이 팀을 이뤄서 각 부대의 명예를 걸고 싸우는 밀리터리 서바이벌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웨스트포인트보다 몇 배 힘든 그린베레 훈련을 이야기 하고 있다.그릿은 그린베레 연봉은 웨스트포인트에 대한 설명도 보여준다.



그릿이 높은 인재는 훌륭한 인재이다.그릿만이 우리가 추구하는 유일한 역량이 아니라 이 사회는 그릿보다 더 가치있게 평가하는 다양한 요소중 웨스트포인트의 핵심 평가 지표 중의 하나인 인지 역량이 그런 요소 중의 하나라고 이 책에서 말하고 있다.또 다른 스타 성장 마인드 셋에 대해서도 알아보자.새로운 마시멜로 이야기를 풀어간다.마시멜로 테스트를 통해 보여주는 만족 지연과 학업 성취도를 연구하고 자기 제어와 학업 성취는 상관 관계이지 인과관계는 아니라고 말하고 있다.



학습과 동기와 강화를 이 책에서 풀어주고 스키너 상자의 실험과 학습의 중요성을 제시하고 부모나 교사는 자신의 말과 행동을 통해서 아이가 느끼는 무력감과 전혀 반대의 것을 학습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고 한다.미래 세대를 위한 교육의 방법들이 이 책에서 구사되고 있다.학업 성취를 이루는 비밀 인지 동기 강화에 대한 명쾌한 이야기를 이 책에서 설명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