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개발자를 위한 스타트업 - 나는 코딩 대신 창업한다
이종범 지음 / 정보문화사 / 2021년 12월
평점 :
개발자를 위한 스타트업 창업을 한다는 것은 대단한 용기가 필요하다.누구나 이런 꿈을 꾸고 있지만 그것을 실현하기는 많은 난관에 부딪히는 과정을 겪는다.이 책의 저자 이종범이 말하는 스타트업은 창업의 길을 친절하게 안내하고 본인의 경험을 노하우로 들려준다.스타트업의 시작은 기업가 정신으로 시작하는 것이다.기업가가 되기위한 지식 10가지를 이 책에서 공개한다.
돈을 벌기 위한 아이디어 구상도 중요하지만 팀을 구축하는 것도 중요하다.저자는 이 책에서 아이디어는 머리가 아닌 눈으로 끄집어내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좋은 아이디어는 좋은 팀을 구축하는 데서 나온다고 적고있다.또한 문제에 기반을 둔 아이디어 찾기와 그 사례들을 소개하고 있다.아이디어를 도출하기 위한 디자인 씽킹과 브레인스토밍을 풀어간다.
비즈니스 모델의 이해와 고객 개발에서는 스타트업에 대한 이야기 린스타트업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역설적으로 볼 수 있는 것은 빨리 망해 보는 것도 배우는 것이다. 고객 타캣팅과 고객 가치를 정의하고 문제에 관한 가설과 프로토 페르소나 만들기에 대해 적고있다.고객은 어디에서 찾아야 할까? 고객 개발 인터뷰를 위한 팁을 제공하고 전략을 이 책에서 말하고 있다.
고객 가치의 제안과 고객 개발에 대한 여러가지 정보를 통해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사업계획서 구성과 작성방안등 MVP 이해와 개발에 대한 조언도 아끼지 않는다.스타트업이 겪는 마케팅 문제와 훌륭한 스토리로 명확한 타킷을 설정하고 그에 맞는 전략과 목표 그리고 공감과 공유를 이끌어 내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스타트업 창업에 대한 고민을 풀어주고 있는 이 책은 저자 이종범의 실제 노하우를 소개하고 막연한 기대감보다는 어떤 상황에 처하던지 잘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돕고 있다.스타트업 창업을 위한 당신에게 꼭 필요한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