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는 어떻게 우리가 되었을까? - 선택과 모험이 가득한 인류 진화의 비밀 속으로
이상희 지음 / 우리학교 / 2021년 12월
평점 :
우리는 어떻게 우리가 되었을까? 인류진화의 비밀을 선택과 모험으로 풀어가는 저자 이상희님의 책이다.저자는 서울대 고고미술사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미시간 대학교 인류학과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마치고 일본과 미국의 각 대학에서 연구원과 교수로 활약을 하고 있다.저자가 소개하는 인류의 기원에 대한 새로운 설명도 이야기하고 있다.
인류의 시작을 어디서 왔는지 저자는 인간이 침팬지로 부터 온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이 책에서 설명하고 있다.호모 사피엔스 18세기 스웨덴의 식물학자이자 분류학자인 칼 폰 린네의 말을 인용해 이야기하고 다윈의 기원을 잘 설명하고 있다.생명과학의 인간과 동물들의 탄생을 생각하면서 진화의 과정을 보여준다.
인간다움의 조건을 큰 두뇌에서 저자는 말한다.그러나 고래의 두뇌는 인간보다 몇배나 더 크지만 그렇다고 해서 고래가 인간보다 똑똑하다고 할 수는 없다고 설명하고 있다.도구를 사용한다는 것과 긴다리로 살아가는 방법도 소개하고 있다.다양한 환경에서도 잘 적응해서 살아가는 방법의 인간의 모습을 잘 설명하고 인류의 변천사를 볼 수 있다.
관절염을 앓았던 고인류에 대한 설명도 빠지지 않는다.네안데르탈인의 식문화도 이 책에서 말하고 있다.인류진화의 과정들을 저자의 해박한 지식으로 풀어가는 최초의 인류부터 호모 사피엔스까지 인간다움의 기원을 찾아서 이 책에서 설명하고 있다.저자는 생명과학의 진수를 수백만년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수고와 현실에서 비교로 인류학의 궁금증을 시원하게 해소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