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 공감 안 되는 거였어? - 현직 대중문화 기자의 ‘프로 불편러’ 르포, 2021 청소년 북토큰 선정도서,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2021년 세종도서 하반기 교양부문 선정作 파랑새 영어덜트 2
이은호 지음, 김학수 그림 / 파랑새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만 공감 안 되는 거였어? 혐오와 조롱이 오락이 되는 세상에서 저자 이은호님이 이야기하는 소통과 공감의 이야기를 들어본다. 흑인이 주인공으로 나오는 영화 그린북을 소개하며 공감을 말해본다. 흑과 백의 논리를 인종차별적으로 풀어보고 샘 오취리의 이야기도 곁들여 소개하고 있다. 흑인다움을 거부한다는 것은 단지 피부색을 이야기하는 것은 아닐 것이다.
 

나만 공감 안 되는 거였어? 왜 영화속에 나오는 장애인은 왜 늘 착하기만 할까? 개그와 영화가 등장하고 이러한 모순들은 저자만 공감이 안되는 것인지 그들을 보는 일반인의 시선에서 조명하고 있다.뚱뚱한 사람들은 자기관리가 안되는 것인지 공감대를 형성하는 부분들을 짚어주고 있다.구성원으로서의 자기희생이 과연 그들에게 화목해지는 공동체가 될지 영화 수상한 그녀를 모티브로 이야기를 풀어간다.

모두가 이야기하고 있는 다양성과 당연히 해야되고 책임을 져야하는 부분들의 공감을 저자는 말하고 있다.불쌍한 남편들의 이야기 살림남과 슈퍼맨은 아빠들의 살림을 하면서 벌어지는 에피소드를 엮은 것인데 당연한 것이 오히려 부작용을 만들어가는 것이 아닌지도 생각을 해본다.여기에 만화속 여자 주인공들의 짧은 치마가 등장하고 잠든 여자에게 몰래 뽀뽀를 하는 것이 왜 설레는지를 풀어본다.
 

조선족이 많은 곳에는 칼부림이 자주 일어날까? 이런 몰이식 사고방식을 혐오의 현상들은 비단 저자가 기자가 아니드라도 공감하는 것들이다.또는 악인들이 영웅으로 등장하고 예의 없는 세상이 만들어가는 안티 히어로도 이야기 하고 있다.세상을 향한 분노가 왜 타인을 향한 분노로 폭력이 행사되는가를 이 책에서 말하고 있다.나만 공감 안 되는 거였어?
 


나만 공감 안 되는 거였어는 혐오가 오락이 되어버린 영화 위대한 쇼맨을 소개한다.이러한  혐오를 사고 파는 포털과 언론사들을 지적하고 댓글들의 폭행도 이야기를 하고 있다. 저자는 이 책에서 더 나은 사회를 만들어가는 우리의 노력들이 이런 혐오와 편견을 깨트리고 모두가 공감을 하는 삶을 살아가는 방법들을 이야기 하고 있다. 영화는 영화일뿐 현실과는 다르다고 인식해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