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로 풀어 가는 성평등 수업 - 모두가 행복해지는 성 인지 감수성 바로 알기, 2020 올해의 청소년 교양도서
변신원 지음 / 비엠케이(BMK)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는 성의 편견과 감수성의 변화등 성 인권과 성 인지 감수성을 올바로 이해하고 건전한 사회를 인식하는 것을 책에서 말하고 있다.저자 변신원님은 성평등에 관한 연구와 강의를 하며 글을 통해 사회적 편견과 시대의 감수성 변화를 끊임없이 비평해 온 성평등 전문가이다. 그녀가 말하는 이야기로 풀어가는 성평등 수업 책 속으로 들어가보자.관점에서 풀어보는 성은 무엇일까? 


성인지 감수성(性認知 感受性,gender sensitivity)도 바로 성 고정관념에 대한 인지력을 풀어주고 인간을 진심으로 이해하는 데 영화와 인간관계 고정관념을 들어 설명하고 있다. 왕비는 왜 제일 예뻐야만 했을까? 동화속의 여주인공들을 등장시켜 그 시대적인 배경과 성의 고정관념을 설명해 주고 있다. 백설공주,피오나,신데렐라에 이르는 동화속의 시대의 배경으로 보여준다.
 

스쿨 미투가 벌어지고 학교안에서 일어나는 성 고정관념을 다루고 나도 몰랐던 고정관념과 차별들을  이 책에서 설명한다.모두에게는 각자의 예쁨과 사랑스러움을 가지고 있다. 얼평과 몸평으로 평가되는 일은 없기를 바라고 자기다움을 가질 수 있는 정체성을 가지기를 저자는 이 책에서 말하고 있다. 옷차림 또한 성 역할을 강화하는 도구가 되기도 한다. 치마입은 남자의 심리적인 반응에서 보여주는 성평등의 차별화는 우리시대의 편견을 깨뜨릴 부분이기도 하다.

 

성 역할보다 자기다움에 바탕을 둔 매력적인 인간으로 성장하기를 진정으로 자유로운 사람이 되기,그게 바로 행복을 향해가는 바탕이자 멀지 않은 미래에 우리의 모습이 될 것이다고 저자는 말하고 있다. 고정관념을 당연한 것이라고 말하지 마라. 서로의 인식에서 오는 차이를 저자는 지적하고 있다.여성이라는 이유만으로 자동차 운전을 금지하는 나라가 있다. 사우디아라비아는 2017년 9월 26일에야 비로소 여성도 운전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성평등을 실현하기 위한 정부의 노력들은 무엇일까! 저자는 젠더라는 말의 설명을 하면서 성 역할을 이해하고 성 차별의 고정관념을 벗어나야 한다고 말한다 또 남녀평등과 양성평등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다. 조선시대 어느 부부가 주고받은 편지를 소개하고 우리나라 최초의 여성 인권 선언문을 보여준다. 가족법 개정과 호주제 폐지는 역사의 산물로 남아있다.엉터리 성폭력 예방책자를 소개하고  디지털 시대에 잔인한 그림자들을 열거하고 있다.
 

외모지상주의가 만들어낸 이런 성평등의 문제점들을 지적하고 현실적인 눈으로 인식되는 편견과 감수성의 변화등 성의 인식을 새롭게 보여주는 이야기로 풀어가는 성평등 수업은 사회적인 문제로 다루어지는 이슈들을 저자의 관점에서 풀어내는 책이다.민감하게 다루어지는 성폭력의 행동을 통해 대리만족을 얻는 것이 아닌 협력과 소통을 통해 이 책은 성평등의 고질적인 문제를 풀어가는 전문가의 해박한 해설로 설명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