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감사, 알고 싶은 77가지 이야기
권기환 지음 / 미래와사람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공감사 알기 쉬운 77가지 이야기 실무와 제도를 파악하면 공공감사가 보인다.현직 감사관이 쓴 실무부터 제도까지 이해하기 쉽게 다룬 이야기가 이 책에서 말하고 있다.저자는 감사원에서 일하며 실무에 관한 절차와 감사실시방법에 관한 강의도 한다.이 책에서는 감사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공공기관의 발전을 위해 저자는 실무적인 과정을 풀어주고 있다.
 

감사원은 3가지의 고유 역할이 있다.감사원의 직무는 헌법과 감사원법에서 결산 확인,회계감사,직무감찰의 고유 역할을 부여하고 있다.이외에도 행정처분에 관해 이해관계인이 심사청구를 하면 이를 심리하여 시정등 필요한 조치를 요구하는 권리구제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저자는 이 책에서 회계감사와 직무감찰의 어려움을 이야기하고 감사의 역할분담에 대해 설명한다.


감사의 종류는 누가 결정하는지에 따라 달라진다.종합감사는 재무감사를 포함할 수 있고 자체감사기구는 복무감사와 일상감사로 하고 외부요청 감사는 시민참여 감사로 이루어진다.일부 지방자치단체(서울특별시,부산광역시,울산광역시 등)는 자체적으로 시민감사청구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시 소속기관과 직원의 사무 처리에 위법,부당함이 있는 경우에 19세 이상 50명 이상의 시민이나

시민사회단체가 청구할 수 있는데,60일 이내에 감사를 완료하고 결과를 통보하도록 하고 있다.감사는 6단계로 진행되고 감사계획은 감사를 이끄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때 점검 대상과 내용 선정이 중요하다.현장 출장은 필요하다.감사의 절차는 적법하게 이루어져야 하고 항상 문제의식을 가지고 업무 흐름에 따라 접근해야 한다.감사의 증거는 현장에서 확보하고 필요하면 개인정보도

제출 받을 수 있다.감사할 때 알게 된 비밀은 끝까지 지켜야 한다.이에 대해 서식과 방법등도 자세하게 설명한다.증거 확보는 감사 성공과 직결된다.증거에 따라 수집 방법은 다르는데 그 내용들의 설명은 책에서 자세하게 기록하고 또 문답 형식으로 감사의 필요성을 보여주고 쉬어가는 코너에는 조선시대 암행어사들의 활약상을 설명하고 있다.

감사 처리 절차는 자체감사기구에 따라 다르게 진행된다.감사 결과는 60일 내에 알려야하고 감사 결과는 공개해야 한다.공공감사에서 알고 싶은 77가지 이야기들을 이 책에서 말하고 있다. 실무부터 제도까지 이해하기 쉽게 다루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