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템퍼러리 댄스 - 춤, 새로운 친구들을 만나다
박서영 지음 / 지식과감성# / 2020년 3월
평점 :
품절


 

컨템퍼러리 댄스 저자 박서영님은 춤을 통해 삶을 표현하고 있다.다양한 친구들과 만난 춤을,춤의 눈으로 바라보는 친구들에 관한 이야기를 이 책에서 말하고 있다.예술은 다체로운 모습으로 다가온다.춤은 행위 예술이지만 그속에서 표현되는 움직임에서 희노애락의 삶을 조명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컨템퍼러리 댄스(contemporary dance)장르상 현대무용이면서 현대무용의 획일화된 안무 스타일과 다르게 혁신적인 현대 무용스타일 이다.원래 전통적인 발레에 반대하여 일어난 현대무용(modern dance)의 개념으로 사용되었으나 현재는 새로운 조류의 현대무용을 말한다.춤의 시작은 언제부터인가 생각해보면 인류가 탄생하고 부터였다.

엄마의 태중에서 몸은 어떤 리듬에의해 감각적으로 움직는 것이 아니겠는가! 흥에 겨워 흔들거리는 것도 춤이라고 볼 수 있겠다.컨템퍼러리 댄스와 미학편에서 보는 춤은 시각과 이성 모더니즘과 예술적 미학을 논하고 68혁명과 자유를 볼 수 있다.컨템퍼러리 댄스와 연극은 어떤 연관성이 있을까! 일상적인 연극과 춤의 상관관계를 알아본다.시대의 변천에 따라 달라지는 댄스와 디지털 매체는

어떻게 변모할까? 저자는 춤과 이미지의 다변화를 참고 자료를 통해 우리에게 설명한다.중세에는 극장이 있었을까! 프로시니엄 무대와 원근법에 대해 알아보자.댄서들과 또 다른 무대 관객이 직접 참여 하기도 하고 컨템퍼러리 댄스와 음악의 긴밀한 관계를 조명해보고 자신의 이야기가 음악이 되는 이야기를 나누어 보자.컨템퍼러리 댄스는 시각적인 예술이라 보는 개념이 강하다.

오브제는 춤과 회화의 접점이라 볼 때 포스트모던댄스 이전의 안무가들은 정교하게 상징적으로 춤의 표현에 필요한 소도구들을 제작했다.다양하고 실험적인 단계를 거치면서 컨템퍼러리 댄스는 지금까지 이어왔다.저자 박서영의 풍부하고 다양한 자료들을 통해 단순히 춤의 움직임이 아닌 사회적 관점에서 끼치는 영향력을 이 책에서 보여주고 있다.

컨템퍼러리 댄스가 오늘날까지의 모습을 보여주는 과정을 소상히 설명하고 춤과 연극,디지털 매체를 통한 이야기,공간적 예술 행위,음악과 춤의 관계, 시각 예술까지 우리들의 궁금증과 호기심을 해결해 주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