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신은 어떻게 삶을 움직이는가 - 불확실한 오늘을 사는 우리가 놓치고 있는 확신의 놀라운 힘
울리히 슈나벨 지음, 이지윤 옮김 / 인플루엔셜(주)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확신은 어떻게 삶을 움직이는가! 율리히 슈나벨은 독일 최고의 과학 저널리스트이다.그는 뇌과학과 심리학,철학에서 발견한 삶의 동력을 우리에게 전해주고 희망이 사라진 시대 살아갈 용기를 잃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이 책에서 일러준다. 뇌는 기쁨보다 고통을 더 강하게 기억한다.우리의 감정이 비교적이기 때문에 그렇다고 저자는 말한다.

독일의 예를 들어가며 설명하고 그럼 인간은 언제 행복감을 느끼는가! 스티븐 호킹이 위기 극복에 사용한 도구를 소개하고 가난하지만 행복하다는 말은 진심일까? 레트로토피아라는 환상에 대해 예를 들고 경쟁의 법칙이 개인의 자존감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한다.최선을 희망하되 최악을 대비하라.확신은 인생이 예측 불허임을 인정하는 것이다. 

 



몬비오의 암투병기를 통해 본 좋은 삶이란 무력감을 대처하는 도움의 팁을 설명한다.얼마나 더 좋은 일이 일어날 수 있는지가 아니라 얼마나 더 나쁜 일이 일어날 수 있는지를 생각하라.몬비오는 이를 매우 창의적인 방법으로 실행에 옮긴다.바꿀 수 있는 것은 바꾸고 바꿀 수 없는 것은 받아들여라고 그는 말한다.두려움이 인생을 규정하도록 하지 말자.



삶의 마지막까지 확신을 지킨다는 것의 사례로 사막에 숲을 일군 남자,야쿠바 사와도고를 소개한다.삐삐를 탄생시킨 스웨덴의 동화작가 아스트리드 린드그렌을 이 책에서 소개하고있다.또 저자는 내면을 통제하는 이너 게임 5단계 전략을 설명한다.1단계 감정을 내보낸다.2단계 똥 밟았군! 3단계 이 상황이 내 스승이라 생각한다.4단계 해결책을 찾는다.5단계 결정한다.

에픽테토스의 역경을 대하는 법을 설명하고 도전을 통해 성장하는 회복탄력성을 보여준다.긍정적 기대감이 뇌에 일으키는 화학작용은 무엇일까! 그중 가장 극단적인 접근법이 바로 끌어당김의 법칙이다.플라시보 효과를 예로 들고 긍정적 경험이 삶에 미치는 영향을 본다.현실주의자가 미래에 대해 간과하는 것은 사람들은 왜 자신의 미래에 낙관적일까? 낙관주의는 와인과 같다.

삶의 마지막까지 희망을 유지할 수 있다면 확신은 어떻게 생겨나며 어떻게 강화될까! 다양한 관점에서 올리히 슈나벨은 우리에게 설명하고 익숙해져 버린 우리들의 잘못된 습관을 어떻게 고쳐야 하는지 보여주고 확신의 놀라운 힘으로 역경과 자유를 연결하는 다리를 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불확실한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중요한 내 행동이 의미 있다는 확신을 지키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