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사람을 읽다 - 소비로 보는 사람, 시간 그리고 공간
BC카드 빅데이터센터 지음 / 미래의창 / 2020년 1월
평점 :
품절


 

데이터를 활용한 많은 기업들의 활동이 소비자들의 심리를 파고들어 소비와 계발의 지속적인 원동력으로 삼고있다.소비 데이터의 활용은 카드 결제 산업의 성장으로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특히 카드사의 정보는 개인별로 소비 활동을 특정하여 그 의미를 파악해 볼 수 있다.결제와 요금 납부 방식의 이용 편리성을 활용하여 세금이나 각종 공과금 납부,아파트 관리비.통신료의 자동이체도

적용되고 있다.프로파일링 기법과 세그먼트를 활용하는 빅데이터 방식으로 사용되기도 한다.프리즘,CPM(Customer Prism Metrix),TPO(Time Place Occasion)에 사용되는 카드 고객들의 정보수집을 통한 롱테일 마케팅을 위한 세그먼트를 활용하는 빅데이터 방식으로 구성되어 활용하고 있다.사람을 향한 진짜 혁신의 AI를 만들어가는 금융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을 진행하고 있다.
 


소비자 프로파일링은 소비활동을 하는 개인을 대상으로 어떤 소비 유형 세그먼트로 이야기 하는지를 보여주고 2,800만의 고객들을 대상으로 결제 데이터를 승인 시간,결제지역,이용 가맹점 특성이 반영된 10개의 소비자 프로파일링 유형으로 보여준다.이 책에서는 신규 융합 데이터 발굴 개념도와 다양한 양질의 생활 데이터를 활용한 금융상품 개발에 들어간다.빅데이터를 활용한 가치를 찾는

연습이 필요하다고 말하고 일상생활의 소비활동을 분석하여 도표로 보여준다.또 소비자의 프로파일링을 활용한 소비유형 세그먼트를 보여준다.다양한 유형의 소비패턴을 수집하여 유형별 소비패턴을 분류 각 지방별로 보여준다.요즘 뜨는 소비트렌드를 빅데이터로 소개하고 있다.미세먼지,마스크와 공기청정기,언급량과 소비량의 차이등을 도표와 그래프로 카드 매출액 관계를 보여준다.

문화 생활과 소비는 예술의전당을 모델로 제시하고 있다.홈쇼핑도 빼놓을 수 없다.편의점에서 대학,학원가 소비성향을 분석한 자료들을 제공하고 계절과 소비연령층을 보여준다.부록으로 소비 라이프스타일 프리즘을 제공하고 다양한 소비층을 분석하였다.소비활동을 하는 남여의 유형별 소비패턴을 분류 요즘 뜨는 소비와 요즘 뜨는 상권까지 각 지방별로 보여준다.BC카드 빅데이터 센터가 최초로 공개하는 한국인의 소비지도가 올해는 어떻게 바뀌는지 궁금해 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