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날로그 살림 - 세상을 바꾸는 가장 쉬운 방법
이세미 지음 / 센세이션 / 2019년 11월
평점 :
절판


일과 육아 평범한 살림살이가 아닌 나도 저 정도면 세상을 바꿀 수 있는 살림을 바꿀 생각을 저자는 하게 된다.살림,재미있으세요? 3부에 걸쳐  소개하는 살림의 노하우를 이 책에서 만나보자.낭비를 줄이고 미니멀 라이프가 안되는 이유,집 안에 쓰레기가 산처럼 쌓이는 이유등을 설명한다.살림살이가 재미있어지는 4단계 방법을 소개하고 복고를 새롭게 즐기는 살림의 기술을 보여준다.

 

살림의 꽃인 부엌살림을 말하면서 깨끗해지는 즐거움,욕실 살림을 설명한다.세상을 바꾸는 가장 쉬운 방법등 행동하는 살림력을,돈이 모이는 경제,아날로그 살림이 나와 살림을 살리는 이야기를 하고 있다.살림이라면 지긋지긋하다는 사람들이 많다.'오늘 저녁에 뭐 먹지?'주부들 사이에선 인사와 같은 단골 고민이고 누군가가 나를 '밥하고 청소하는 사람'이라고 한다면 너무 서럽고 화가 날 것 같다.


살림은 왜 우리에게 이런 이미지가 되었을까? 감정이 소비를 지배한다는 것, 인간의 욕구가 이성적으로 드러나는 것은 5% 남짓이며 나머지 95%의 욕구는 무의식의 지배를 받는다고 말하며 단순히 미니멀 라이프를 하겠다는 결심만으로는 이미 우리의 무의식 속 감정을 건드리고 있는 다양한 마케팅에서 벗어나기 어렵다고 적고 있다.집안에 쌓이는 쓰레기를 줄이는 방법을 생각해본다.

반복되는 살림살이에서 그녀가 말하는 살림법은 조금만 신경쓰면 줄일 수 있다.사람과 자연에도 해롭지 않는 소재의 물건 선택하기 부터 재활용보다 재사용하기 최소한 필요한 물건만 구비하기,쓰레기 버리는 날짜 체크하기등이다.살림살이가 재미있어지는 4단계 방법은 버리지말고 정리하기,중고 판매,이웃 나눔,기증 형식으로 만들어가기를 실천하자.그녀가 소개하는 살림의 노하우를 만나본다.


살림에 대한 즐거움을 발견해보자.일주일 동안에 스스로 미션 스케줄을 만들어 살림을 살아보는 방법도 소개하고 있다.부엌에서 바꿀 수 있는 설거지 세제부터 수세미 사용법,비닐랩과 포일 대신 사용하는 천연 밀랍 랩을 소개한다.기름기 있는 그릇은 낡은 행주를 하루 한 잔 커피 충전은 콜드 브루와 코튼 필터로 관리의 번거로움보다 사용의 즐거움이 더 큰 나무제품을 소개한다.



버려지는 삼푸 통을 줄여 보고자 한다면 비누 형태의 삼푸 비누로 대신할 수 있다.휴지 한 장 필요 없는 욕실 면 티슈를 권장한다.여자를 위한 선택은 면 생리대와 생리컵도 있다.건강한 몸의 시작,건강한 간식 만들기도 있다.그녀가 전하는 아날로그 살림살이의 노하우를 배워보자.환경을 살리고 살림살이를 통해 세상을 바꾸는 가장쉬운 방법이 여기에 숨어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