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프레드 케츠 드 브리스의 리더의 마음 - 이해받지 못한 자들의 마음을 읽다
맨프레드 케츠 드 브리스 지음, 윤동준 옮김 / 생각의서재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더의 마음 시국이 어수선 할수록 리더의 역활은 분명해진다.또한 리더가 평가받는 가장 중요한 시점이기도 하다.리더쉽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않다.그만큼 그자리가 중요하고 힘들기 때문이다.리더십 심리학의 대가 맨프레드 케츠 드 브리스의 리더의 마음 수십년간의 컨설팅과 상담사례를 통한 그의 노하우가 이 책에 녹아 있다.
 

 

평소에 좋은 사람이 리더가 되었을 때 나르시시즘,감정표현불능증,가면증후군,허언증,등의 증상을 보이면서 리더쉽을 잃고 이상한 사람이 되어간다면 무엇이 문제일까? 리더와 추종자의 관계는 조직의  성공과 실패를 가져오는 중요한 잣대로 작용한다. 저자 맨프네드 케츠 드 브리스의 리더의 마음은 심리적인 부분과 행동 과정의 여러 부분을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우리가 리더를 원하는 이유는 기본적인 인간의 성향이다.이끌던지,따르던지 이런 기본적인 모형에서 출발한다. 리더는 영웅,아니면 악당이 되어 살아간다.그러나 그 리더의 내면에서 작용되는 심리적인 현상은 언제나 연구의 대상이었다.이상화 전이와 거울 전이를 살펴보자. 추종자들은 리더를 이상화하는 경향이 있다.

리더에게 비현실적인 힘과 자질을 부여하여 보호 받는다는 느낌과 스스로도 힘을 얻기위한 방법으로 사용한다.거울전이는 아기가 처음으로 보는 거울은 엄마의 얼굴이다.엄마의 얼굴에서 보는 자신의 반사된 모습이 자라면서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다.거울전이는 양방향의 효과를 가지는데 자아와 정체성에 대한 최초의 감각을 만들고 동시에 타인과의 관계를 형성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토대를 만든다는 것이다.


 


거울전이가 기업의 리더쉽에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사례를 통해 잘 설명해주고 있다.나르시시즘 권력은 선한 목적으로 또는 악한 목적으로 사용된다.권력의 도를 넘는다는 것에 우려스럽게 작용한다.리더가된 순간 리더의 자질을 잃어버리는 경우,또는 폭군으로 변해버리는 경우등은 심적으로 심한 압박감이나 우울증,스트레스로인한 경우가 만들어내는 것이다.



 

이런 성숙되지 못한 리더쉽을 어떻게 제어할 것인가에 대한 해답을 저자는 이 책에서 말하고 있다.리더가 권력에서 내려온다는 것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대중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을 수는 없지만 리더를 빠져나와 다른 방향을 찾는다는 것 중요하다고 말한다.늙는다는 것과 완전히 사라진다는 것의 두려움을 극복해야된다.

여기에 리더의 은퇴과정을 지혜롭게 잘 설명해 주고 있다.정표현 불능증 리더는 자신의 행위를 통해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용납되는 행위라는 것을 보여줄 수 있다.결국 조직생활에서 리더는 자신의 감정표현을 다양하게 표현하고 그들을 격려해야한다.감정의 표현없이 행동하면 팀원들은 눈치꾼이 되야하고 일의 능률도 떨어진다.
 

 



균형잡힌 리더쉽은 어떤 것일까? 권력에는 자만심과 교만이 뒤따른다.리더와 추종자의 동등하지 않는 관계에서 많은 리더들은 저열한 인간들을 위해 만들어진 규칙을 자신은 위반할 수 있다고 당연히 여긴다.문제는 오만이 주는 위험신호에 어떻게 관심을 기술이게 만들어, 보고 싶은 것만 보는 리더의 행위를 어떻게 막아내느냐는 것을 말하고 있다.





가면증후군 우리는 사기극에 나도 모르게 동조하고 그들의 술수에 빠져버리는 경우가 종종 있다.사기꾼의 심리역학은 이런 부분을 잘 설명해주고 있다.히틀러는 실제로 기교가 완벽하고 고도로 능숙한 배우였다.배역에 자신을 몰입시킬 수 있는 배우와 성우의 능력과 스스로 하는 말을 그순간의 자신에게 진실이라고 납득 시킬 수 있는 재능을 갖추었다.

 

 

G.K.체스터튼은 진정 뛰어난 사기꾼은 가장 비참한 형태의 천재다. 사막의 섬에 고립된 나폴레옹이다라고 말했다.그외에 리더와 공모하는 것,리더쉽과 권력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에 대해 다양한 설명을 하고 있다.리더의 정신건강을 묻고 답하는 유익한 책이다.건강한 조직이 건강한 사회와 국민을 만들어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