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놀라게 한 100명의 사람들 - 초등학생을 위한 초등학생을 위한 100명의 위인들
고수산나 지음, 송영훈 그림 / 소담주니어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을 놀라게 한 100명의 사람들은 신체적인 장애를 딛고 인류를 위해 훌륭한 일을 해낸 인물들을 시작으로 정신장애,인종과 성차별,나이의 한계를 또는 새로운 시작으로 세상을 바꾼 사람들의 이야기로 꾸며져 있다.책에 소개되는 인물들외에도 많이 있지만 100명의 사람들을 대표로 소개하고 있다.앞을 볼 수 없는 시각 장애인도 책을 읽을 수 있다.그것은 올록볼록한 점자 덕분이다.


 


 

프랑스의 루이 브라유 역시 시각장애인이다.그는 세살 때 아버지의 작업실에서 송곳을 가지고 놀다 실수로 왼쪽 눈을 찔린다. 그후 오른쪽 마져 감염되어 앞을 볼 수 없는 장애인이 되고 루이는 12개의 점으로 만들ㅇ러진 돋을새김한 글자를 배우다 불편함을 느끼고 새로운 방법으로 점자를 연구한다.그는 스물여섯 살에 결핵에 걸려 17년간 병과 싸워야 했지만 시각 장애인들을 위해 점자를 개발했다.

 


 

 날 때부터 팔과 다리가 없었다면 그의 부모도 아이가 태어났을때 깜짝 놀랐다.닉 부이치치 그는 오스트레일리아 사람이다.어린시절 친구들에게도 놀림을 많이 당하기도 하고 그 어린 나이에 자살을 생각했을 정도로 우울증에 시달렸다.닉의 부모는 그에게 너는 신체의 일부가 없을 뿐이지 정상이다 라고 위로를 하였다.그는 차별과 편견을 깨는 일들을 시작한다.드럼을 연주하고 골프도 치고 서핑도 하고

 


 

스케이트보드도 타고 수영과 낚시도 즐기고 있다.결혼을 해서 두아이의 아빠이기도 한 그는 실패하고 좌절해도 포기하지 말라고 많은 신체장애인들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여기에 빼놓을 수 없는 과학자 스티븐 호킹 박사를 소개한다.그는 루게릭병을 극복하고 우주를 연구한 물리학자로 알려져있다.루게릭병은 뇌에서 근육에 명령을 내리는 운동신경세포가 망가지는 병이다.


 

 

겨우 스물 한살에 그 병의 진단을 받은 그는 절망하지 않고 열심히 연구에 전념하다.55년 동안 루게릭병과 싸우며 일흔여섯살에 세상을 떠난다.절망 속에서도 그는 희망을 버리지 않고 연구에 전념했고 아이작 뉴턴,찰스 다윈등 세계적인 과학자들과 함께 영국의 웨스트민스터 대성당에 묻히는 과학자가 되었다.미국의 32대 대통령 역시 소아마비를 이겨내고 네 번이나 연속해서 대통령에 당선되었다.

 

 


청년시절 청력을 잃어버린다면 우리는 어떻게 할까! 피아노를 연주하는 작곡가 베토벤은 소리가 들리지도 않았지만 자신의 운명과 싸우면서 훌륭한 합창 교향곡을 작곡한다.듣지도 못하는 그가 어떻게 이런 훌륭한 곡을 만들 수 있었을까? 피아노의 진동을 느끼면서 작곡을 했다는 그의 열정은 귀가 들리지 않는 장애도 그를 막지 못했다.그외 굳어버린 손으로 그림을 그린 오귀스트 르누아르를 볼 수 있다. 


 

 

토스카니니는 어릴적 시력이 너무 나빠 악보를 보고 연주 할 수가 없어서 악보를 통째로 외워서 연주를 한다.겨우 열 아홉의 나이에 첼로 연주자가 아닌 지휘자로 이름을 알리는 활동을 감당한다.교통사고로 척추와 골반을 크게 다쳤으나 움직일 수 없는 상태에서 두팔은 움직일 수 있어 그 고통을 예술로 승화시킨 프리다 칼로 맥시코 화가를 볼 수 있다. 


 

사람마다 다양한 핑계꺼리를 만들어 낼 수 있다.그러나 이 책에 소개된 세상을 놀라게 한 100명의 사람들은 백만가지의 핑계를 뒤로하고 자신과의 싸움 악조건에서 성공한 사람들이다.당연히 우리나라 위인들도 소개되고 있다.나라의 졀대절명의 위기에서 구해낸 성웅 이 순신장군을 비롯하여 국민들에게 한글을 만들어 선포한 세종대왕 슈퍼 옥수수를 개발해서 아프리카를 살린 육종학자 김순권 박사,

 


 

가난하고 일만 했던 힘든 시절 아이들에게 꿈과 희망의 세상을 보여 주고 싶어 했던 월트 디즈니 그림에도 소질이 있었지만 사업은 그의 뜻대로 되질 않았고 번번히 실패를 거듭했다.미키 마우스를 주인공으로 한 만화영화 증기선 월리가 대성공을 거두면서 백설 공주 피노키오등 많은 영화가 사랑을 받으면서 디즈니 랜드가 탄생하게 된다.그는 떠났지만 아이들의 마음에 남아있는 그의 꿈은 영원히 계속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유일한 노벨상을 받은 김대중 전 대통령까지 수많은 신체장애,인종,가난,학력,나이의 한계를 극복하고 어려움을 극복하고 맞서 싸운 100명의 사람들 아이들과 함께 어른들도 읽기에 좋도록 유익하게 배열했다.꼬리를 무는 PLUS 인물도 이야기의 재미를 더하고 있다.현실의 불평등과 맞서 싸운 그들의 이야기가 우리 아이들에게도 희망과 용기를 주는 정말 좋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