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습관을 상속하라 - 살면서 반드시 알아야 할 8가지 돈의 원칙
조진환 지음 / 한빛비즈 / 2013년 3월
평점 :
절판


학창시절에 배웠던 경제는 사회생활로 진입하면서 그저 이론에 불과하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현실세계에서는 생활을 하면서 벌어지는 것은 교과서에 나오는 것과는 무척 다르게 다가오기 때문입니다. 도대체 어떤 방식으로 돈을 모아야 할지부터 돈 관리는 어떤 식을 해야 하고, 세금에 대해서는 어떻게 대응을 해야 되는지는 본인이 직접 겪어보고 수업료를 내고 배워야만 오랫동안 남아있게 됩니다.

 

 

본인뿐 아니라, 자녀들에게는 과연 경제적인 문제를 학교에만 기대어 놓아야 할 것인가?하는 생각을 가끔씩 하게 됩니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우리가 꼭 행위를 해야만 하는 것 중 하나는 내 인생설계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그 인생설계와 불가분의 관계는 금전인데, 내가 겪었던 경제관념을 어떻게 전개할 것인가에 대한 책을 펼쳐보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어릴 적부터 경제습관을 어떻게 시킬 것인가에 대한 자녀교육이 필요한데, 단순히 돈을 모으고, 불리고, 지키기에 앞서서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에 대한 교육이 선행되어야만 큰 흔들림 없이 목표로 향하는 마음을 가지고 살게 될 것이 분명합니다. 무엇이든지 선택의 과정에서 고민을 많이 하게 되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이며, 그것을 불식하기 위해서는 판단기준이 되는 마음자세가 중요합니다.

 

 

자녀가 경제관념과 경제적인 습관을 가지고 경제활동을 대하는 태도는 그들의 부모의 영향을 많이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부채를 부추기는 사회에서 부채가 가지고 있는 특성 치를 잘 알지 못하게 되면, 각종 푸어리즘이 평생을 따라 다닐 것입니다. 이런 모든 것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 중에 하나는 탄탄한 인생설계의 청사진을 아이들과 함께 구성하는 작업과 돈을 대하는 태도가 그 기본이 될 것입니다.

 

 

한편 우리는 통상 부자라고 생각하는 개념도 이제는 한 걸음 뒤로 물러나서 생각을 해보아야 합니다. 그저 돈만 많다고 부러워하거나 또한 부자라고 무조건 싫어하는 태도를 바꾸어 금전이 내 자신과 사회에 가치 있게 사용이 될 때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인정하는 생각을 가지게 된다면 이상적인 좋은 사회가 되어 있으리라는 믿음을 가져봅니다. 돈을 물려주기보다는 삶을 지혜롭게 대처해나가는 생각을 잠시 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2013.3.1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