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계좌 - 돈에 관한 다섯 가지 착각
이지영 지음 / 살림Biz / 201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제상황이 어려워질수록 사람들에게는 불안심리가 있게 마련입니다. 어떻게 하면 현재 누리고 있는 여러 가지를 놓치지 않고 유지할 수 있을 것인가? 에서부터 현재와 미래를 위한 재테크의 노력도 한층 심화되고 있는 모습을 많이 보게 됩니다. 그런데, 돈에 대한 태도에 대해서 어떤 시각으로 보고 행위를 해야 될지가 무척 중요한 시기이기도 합니다.

 

 

재테크관련 서적은 넘쳐나고 있는 상황에서 돈을 어떻게 다룰 것인가? 에 대해서 심리적으로 접근하고 있는 책을 펼쳐보고 있습니다. 사람들의 심리를 잘 분석하여 접근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저자는 예화에서 공돈은 쉽게 쓰고, 근로를 통하여 번 돈은 아끼고 어렵게 지출한다는 이야기를 전해주고 있습니다.

 

 

돈을 모을 때도 그 목적성에 부합하게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 의미를 부여하지 않게 되면, 목표지점이 없는 큰 바다를 표류하는 배와 다를 바가 없을 것입니다. 목표와 목적성이 뚜렷하여야만 그 곳을 향하여 목적에 받게 돈에 대한 마음을 달리 가질 것입니다.

 

 

어떤 돈이든 우리가 어떤 의미를 부여해 줄 것인가? 에 따라 돈이 더 모일 수 있는 확률이 있다는 것을 느끼고 있습니다. 특히나, 의미부여를 제대로 한다면 우리의 소비구조와 저축구조를 견실히 발전시킬 수 있는 충분한 토대가 마련됨은 물론입니다. 특히, 모으는 것도 중요한 문제지만 모은 돈을 어떻게 지킬 것인가가 더 중요한 화제일 겁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 미래를 위해서 현재만을 희생시키는 일반적인 방법에 대해서도 조금은 생각을 달리해야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여러 가지 고려해야 될 사항이 많지만, 무엇보다도 우리가 중요하게 생각해야 될 부분은 균형이라는 것입니다. 균형 감각이 어느 정도 맞추어진 재테크의 방법론을 강구해야겠다는 생각을 깊이 있게 해보고 있습니다.

 

2013.1.2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