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돈 걱정 없이 살 것인가 - 저성장과 고용불안 시대 한국인의 생존법
조병준.김후정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1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떻게 돈 걱정없이 살것인가


조병준,김후정 지음/ 한국경제신문


자본주의라는 이데올로기에 사는 사람들은 경제라는 테두리 안에서 살아야 하기 때문에 돈이라는 것이 삶을 살면서 생각을 하지 않을 수 없는 존재임이 분명합니다. 그럼 매번 고민만 하고 해결책을 마련하지 않고 살아야 할 것인가?라는 문제제기로부터 해법을 찾기 위해 관련된 책을 살펴보고 있습니다.


어떤 책이든 비슷한 관점에서 해결책을 마련하고 있는데, 그곳에서 우리가 핵심적이고 공통적인 부분을 체크하여 하나 하나 실행을 해 나간다면 우리가 목표로하는 것을 성취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를 위해 현재 경제가 어떤 식으로 돌아가고 있는가부터 언급을 하고 과연 변화하는 경제환경을 어떻게 해석하고, 내 삶의 미래를 어떤 식으로 구체성있게 계획하고 실행할 것인가에 대한 생각을 모으는 것이 중요하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현 세계경제는 하나의 고리처럼 연결이 안되어 있는 곳이 없을 정도임이 분명합니다. 그렇기에 어떤 나라의 경제상황이 곤두박질 치게 된다면 그 나라와 연계된 다른 나라도 영향을 받을 것입니다. 세계경제의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인구는 대체적으로 베이비붐세대가 담당을 하고 있는데, 그들의 삶의 환경도 경제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2008년의 금융위기로부터 지구촌 곳곳에서 몸살을 앓고 있는 상황이고, 유럽도 2012년 들어서면서 경제가 지속적으로 침체의 늪으로 빠지고 있는 상황이며, 대한민국도 대기업의 수출정도만 상황이 유지 혹은 약간의 상승을 보고 있지만, 많은 국민들이 내수가 제대로 돌아가지 않고, 물가는 오르고, 급여는 동결 혹은 하향되는 상황이 이어서 마음이 점점 얼어붙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상황 속에서 제일 먼저 생각을 해보아야 할 것은 아무래도 현재부터 미래에 이르는 나의 인생계획을 차분히 짜 보면서, 재무적인 관점에서 라이프 싸이클별로 필요한 목적자금을 어떻게 모으고, 불릴지에 대한 것을 구체적으로 계획하며, 실행을 해야하는 시점이라는 것이 저자들의 주요 논점입니다. 조급하게 생각하여 근시안적인 계획보다는 총체적인 인생 청사진을 마련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필요한 것을 이 책을 통하여 느껴보고 있습니다.

 

2012.5.1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