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에서 살 생각인가?
이사카 고타로 지음, 민경욱 옮김 / arte(아르테) / 201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사카 고타로 작가의 광팬들로 인해 나 역시 궁금함에 <화성에서 살 생각인가?>를 읽기 시작했다. 아무런 정보 없이 맨땅에 헤딩하는 기분으로 읽었다. 그런데 이 소설은 내가 상상했던 것과 거리가 멀어도 너무 멀었다. 화성에서 산다는 얘기가 SF나 미스터리, 그리고 표지에서 보이는 포스를 봤을 때 뭔가 특별한 대체 불가의 새로운 세계에 대한 이야기일 줄 알았다.  물론 새로운 세계에 대한 이야기는 맞다. 정말 절대 원하지 않는 세계. 초반부를 읽으며 이사카 고타로 작가가 의도한 대로 나는 이 모든 상황이 매우 심히 거슬리고 심리적으로 불편하고 화도 나고 황당함을 느꼈다. 인간의 심리를 너무 잘 파고든, 특히 부정적인 측면의 인간성을 크게 부각시켰다. 나라면 어떻게 했을까? 사실 상상만 해도 무섭고 섬뜩하다.

센다이 지역에서 마녀사냥을 한다. 죄가 있든 없든 중요하지 않다. 평화경찰이라는 단체를 내세워 사람들을 옭아매고 무조건 죄를 자백하게 만든다. 초반부를 읽으며 영화 변호인을 생각하게 했다. 평화경찰들은 진심으로 자신들이 하는 행동이 정의롭다고 믿는 부분을 읽으며 예전에 심리학 수업에서 배웠던 스텐포드 감옥 실험 또한 회상하게 되었다. 가상 형무소에서 평범한 사람들이 실험에 참가를 했고, 교도관과 죄수의 역할로 집단심리학을 연구하는 실험이다. 이 실험은 중도에 멈추어야 했다고 한다. 지극히 평범한 사람들이 환경에 의해 얼마나 공격적이고 사악해질 수 있는지를 보여준 실험이다. 사전에 지시한 것도 없는데 교도관 역할을 한 사람은 어느 순간 집단행동을 보이며 죄수 역할을 하는 사람들을 정말 죄수를 대하듯 끔찍한 일들을 벌이고, 죄수들 역시 지극히 평범한 사람들인데 죄수 역할을 하던 사람들도 정말 죄수가 된 것처럼 폭동을 일으키고 탈출을 계획하는 집단행동을 보였다는 실험을 연상케 했다. 사실 그 실험에서 참가자들은 손을 들고 "저 이 실험 그만할래요!" 하면 될 것을 말이다. 

정의의편이 나타났다! 부터는 가속도가 붙어서 읽기가 훨씬 좋아졌다 싶다가 점점 앞 장에서 나왔던 등장인물들이 다시 다 등장하는데 이름이 너무 헷갈려서 초반부를 좀 더 꼼꼼하게 읽을걸 하는 후회도 되었다. 아직 나에겐 일본 이름이 익숙지 않아 비슷하면 구별을 못하기 때문에 더 아쉬운 마음이 들었다. 그냥 등장하는 인물들은 하나도 없다. 어쩌다 이렇게 저렇게 연결되고 반전 또한 엄청나 책을 읽으며 허걱 하고 탄성을 지르기까지 했다. 
'아~ 이래서 이사카 고타로 작가의 팬이 많구나~' 란 생각을 느끼게 해준 책이었다. 앞으로 이사카 고타로 작가의 책을 읽을 땐 꼭 등장인물을 정리해가며 읽어야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작가의 또 다른 책이 무엇이 있나 검색을 해봤더니 리스트가 엄청나다. 나도 이참에 이사카 고타로 월드에 빠져들어야겠다는 생각에 신이 난다.


경찰의 눈을 피해 편안하게 살 수 있는 땅은 없어.

도망쳐봐야 소용없긴 해요. 도망치면 칠수록 가까워지니까.

지구는 둥글잖아요. 진심으로 도망치고 싶으면 화성으로 가는 수밖에 없죠.

pg 17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