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잠든 부를 깨워라 - 적자 인생을 흑자 인생으로 바꾸는 기적의 돈 심리학
새라 뉴컴 지음, 김정아 옮김 / 유노북스 / 2017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당신의 잠든 부를 깨워라의 저자 새라 뉴컴 Sarah Newcomb 박사는 행동 경제학자이며 소비자심리학, 인지심리학, 사회심리학, 의사결정, 개인 자산 관리 분야의 전문가이다. 그녀가 말하는 "돈"에 대해 행동경제학과 재무 심리학의 의견을 듣고 싶어 책을 읽게 되었다. 무엇보다 경제도서의 제목이 참 근사하다. 내 안에 잠든 부를 깨워 볼까나~ 하면서 첫 장을 열었는데, 초반부에는 생각보다 마음이 편치 않은 내용이 많았다. 부인하고 싶은 것일까 아니면 난 좀 달라 하고 애써 변명하고 싶은 것일까. 저자가 물어보는 다양한 질문들에 대해 곰곰이 생각해보는 유익한 시간을 가져보았다.

돈에 짓눌린다는 것은 생존에 짓눌린다는 것이다. 그래서 돈에 짓눌리느라 건강을 대가로 치른다. 만성 스트레스에 시달릴 때 나타나는 결과는 대단히 충격적이다. 만성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사람은 불안, 우울증, 심장병, 소화기계 문제, 수면 장애, 체중 증가, 기억력과 집중력 같은 두뇌 기능 저하를 겪을 위험이 있다. 스트레스는 조용한 살인자이고, 이런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가장 큰 원인이 돈이다. pg71
 

돈을 떠올리기만 해도 사람들의 행동은 긍정적인 효과와 부정적인 효과 모두 나타나며 이를 증명하기 위한 실험을 한다. 돈을 떠올릴 때 자기 혼자서 일을 달성하려는 성향을 더 보인다고 여러 실험 결과에서 증명해 준다고 한다. 확고한 목표의식 때문인 것일까? 이 책을 통해 얼마나 우리들은 돈에 울고 웃게 되는지, 무의식적으로 지배받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그래서인지 맞는 말이더라도 마음이 편하기만 하지는 않았다.
똑똑하게 쇼핑하는 법에 대해 논하는 저자의 말에 전적으로 공감이 갔다. 우선 가치관을 확인하는 것이 우선이다. 그리고 안전한 쇼핑을 위한 규칙을 세우는데 별것 아닌 것 같지만 매우 설득력 있는 규칙일 것 같았다. 저자는 조언만 했을 뿐, 독자의 쇼핑 가치관과 패턴에 따라 변경을 하라고 하는데, 저자의 의견에 매우 동의한다. 다만, 현금을 가져가서 구매하라는 것은 나에게 맞지 않는다. 새 물건을 하나 살 때마다, 오래된 물건을 하나씩 기부하거나 버려라. 요즘 미니멀 라이프가 대세인데 이 논리가 이미 행동경제학과 재무 심리학과 연관이 되어 있다는 점을 알아볼 수 있었다.

 

이 책을 읽으며 아이를 키우는 부모로서 어떤 가정환경에서 아이를 키우는 것이 좋을까에 대해 많이 생각을 하게 되었다. 경제관념을 알려주는 것도 중요하고, 자신감과 자존감을 가질 수 있게 하는 것도 중요하다. 밖에서 기죽지 말라고 거액의 브랜드 상품들을 구매해주는 멍청한 부모는 아니더라도, 어디까지가 적정 수준일지에 대해 항상 고민하게 된다. 며칠 전에 아이가 부쩍 우리 가족 경제력에 대해 궁금해하며 질문을 하였다. 아빠는 몇 살이며 몇 살까지 돈을 벌 수 있고, 얼마나 버는지, 우리는 부자인지 가난한지 등등에 대해 물어보는데 아직 어리게만 봤던 아들의 질문에 적절하고 현명한 답을 아직 준비 못한 나는 난감해하기만 했다. 풍요로운 가정에서 자란 아이가 순하고 남에 대해 배려도 잘하며 남에게 주는 것에 인색하지 않다고 막연히 생각을 했는데, 이 책을 통해 풍요로움이 오히려 사람을 이기적으로 변하게 만든다는 내용은 다소 충격적이었다.

저자는 돈을 바라보는 심리적인 관점뿐 아니라 재무 계획 세우는 방법까지 디테일 하게 설명한다. 이 책을 읽기 전에는 소득과 지출까지만 생각했는데 저자는 재원과 자산에 대해도 목록을 작성하고 잠재 소득을 올릴 수 있다고 조언한다.

저자는 일반적으로 재테크 방법에 대해 논하는 것이 아니라 양질의 삶을
살 수 있게 인생 전반의 로드맵을 작성하는데 도움을 준다. 여기서 "돈"을 빼놓을 수 없다. 즉, 돈 관리를 잘해야 인생 관리가 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돈 관리에 접근해야 시간을 아끼고 스트레스를 줄인다고 믿는다. 당신이 가진 재원을 찬찬히 살펴보고 재원을 쓸 방향을 사려 깊게 결정해서 되도록 여러 욕구를 충족한다면, 그리고 돈으로 욕구를 채우는 일을 최대한 줄인다면, 당신은 돈만 관리하는 게 아니라 삶의 만족까지 챙기는 셈이다. pg 27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