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릿마리 여기 있다
프레드릭 배크만 지음, 이은선 옮김 / 다산책방 / 2016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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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프레드릭 배크만 작가가 너무 좋다.
처음 만났던 작품은 『할머니가 미안하다고 전해달랬어요』이다. 그 책을 읽으며 처음에는 작가가 당최 뭔 소리를 하는 것인가..란 생각을 하며 오기로 초반부를 읽다가 중간 부분부터 마지막까지는 언제 다 읽었는지도 모를 정도로 소설에 푹 빠져서 읽었었다. 다 읽고 나서 한동안 멍~하니 있었던 기억이 난다.

두 번째 만난 책은  『오베라는 남자』이다. 워낙 배크만의 매력에 푸욱 빠져 있었던지라 다소 기대를 하고 봤는데, 역시나 그 까칠한 오베의 매력에 또 빠져버리고 말았다. 위의 두 책을 너무나도 재미있게 읽었던 이유 중에 하나가 책의 plot이나 ending을 전혀 모르고 읽어서가 아닌가 싶다. 이런 책에 스포일러는 별로인 것 같다. 큰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는 추리소설은 아니지만 등장인물들의 결정이나 환경의 변화를 충분히 느끼고 싶다면 스토리를 모르는 편이 더 나은 것 같다.

한 작가의 책을 일 년에 3권째 읽는다. 신작 『브릿마리 여기있다』를 만나게 되어 너무나도 기뻤다. 책 커버에서도 볼 수 있듯 브릿마리라고 짐작하게 만드는 여성의 표정이 정말 살아있다. 무슨 이야기일까 궁금하여 책을 여는 순간 나도 모르게 브릿마리의 매력에 사로잡혀 있는데, 배크만은 마법을 부리는 것일까? 어쩜 이렇게 등장인물마다 정신을 못 차리는지... 브릿마리란 캐릭터에 감정이입이 제대로 되게 된다.

『브릿마리 여기있다』 에서의 주인공은 충분히 우리 주변에서 찾아볼 수 있다. 꼭 굳이 그녀의 깐깐하고 특유의 집착이 꼭 과탄산수소나 커트러리가 아니더라도, 나를 비롯하여 사람들은 뭔가 필이 꽂히는 것이 있다. 어쩌면 그 이유가 브릿마리 여사처럼 뭔가 채워지지 않는 평온 속에서의 공허함은 아닐까 생각이 들었다. 평온하게 살아왔다고 생각했던 삶이 사실은 그렇지만도 않았기 때문이다. 나 역시 결혼생활을 하기 때문이라서 그런지 왜이렇게 브릿마리 여사의 마음에 공감대가 형성되는지..

모든 결혼 생활에 단점이 있는 이유는 모든 인간에게 역점이 있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과 살다 보면 그 사람의 역점들을 여러 가지 방식으로 다스리는 법을 터득하게 된다. 예를 들어 그 약점들을 무거운 가구와 비슷하다고 생각하기로 마음먹으면 그걸 피해 가며 청소하는 법을 터득해야 한다. 환상을 유지하는 법을 터득해야 한다. 물론 보이지 않는 곳에 먼지가 쌓이게지만 손님들 모르게 지나갈 수 있기만 하면 참고 버틸 수 있다. 그런데 어느 날 누가 허락도 없이 가구를 옮겨버리면 모든 게 만천하에 드러난다. 먼지와 긁힌 자국. 쪽매널 마루에 영원히 남은 흠집. 하지만 그쯤 되면 이미 되돌릴 방법이 없다. pg172

마지막으로 우리 브릿마리 여사는 어떤 선택을 하게 되었을까? 나라면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 배크만의 소설은 소설 속의 인물들과 함께 독자도 성장을 하게끔 만드는 장점이 있다. 그래서 이토록 이 소설이 더 마음에 오래 남는 것은 아닌가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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