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논문을 부탁해 - 과제연구부터 학생부종합전형까지
김혜영.정훈 지음 / 꿈결 / 2016년 3월
평점 :
절판


 

과제연구부터 학생부종합전형까지
소논문 쓰기와
학생부.자소서 준비를 위한 모든 것~

소논문을 부탁해~

 

 

 

지은이들의 스펙도 좋지만, 나는 다양한 기관의 방과후학교 선생님들과 학생들의 인터뷰, 그리고 실제 사례들이 책 내용에 담겨있어서 너무 좋았다.


 책을 읽기 전에 "소논문" 이라는 말의 의미를 잘 몰랐다.
논문 = essay 이면, 소논문 = small essay? 라고 궁금해 하며 책을 넘기기 시작했다.

 

내가 정의를 내린 소논문이란 연구과제에 대한 project의 결과물이라고 생각한다.
중고등학교 때에 이러한 연구과제를 접하므로써 자기주도학습을 할 수 있게 연습하고 생각 또한 깊어질 수 있는 것 좋은 activity 인것 같다.


 


 주변에 특목고를 졸업한 후배들이 회사를 다닐 때에 만날 수 있었다.
특목고를 안나온 나로서의 느낌은 그 친구들은 참 잘 다듬어진 인재라고 생각했었다.
생각도 밝고 긍정적이고 생각 또한 깊어, 어린대도 불구하고 이 친구, 생각할 줄을 아는구나~ 생각했었는데, 특목고에서 이런 소논문 activity 를 하는 듯 하다.

물론 일반 고등학교를 졸업한 친구들도 좋은 대학이란 문턱을 넘었다는 얘기는 어떠한 방식이든 이렇게 생각하는 훈련, 그 생각을 정의할 수 있는 능력, 그리고 자신의 생각을 체계적으로 글로 작성해서 상대방의 이해를 구하는 과정을 격었으리라 생각한다. 이는, 인생을 살면서 평생 주어진 개선해 나가야 하는 숙제가 아닌가 싶다. 고등학교를 가든, 대학, 대학원 그리고 회사 및 자신의 사업을 할 때....
고 작은 project 들이 우리 인생에 펼쳐지지 않나... 생각이 든다.

 

소논문 쓰기는 그야 말로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키울 수 밖에 없는 과정이다.
스스로 주제를 정함은 물론이고 일정, 관련 주제 검색, 그룹으로 진행한다면 팀원과의 소통 등등,
이 과정을 통해 엄청난 능력이 build up 이 될 것이다.

 

 책 중간중간에 인터뷰를 한 내용이 많이 있는데, 굉장히 와 닿는 부분이 많다.
나 또한 만약 지금 소논문을 작성해 보라고 하면, "두려움" 부터 생길 것이고, 뭔가 거창한 무언가를 발굴해야 할 것 같은 생각이 들 것 같았다.
하지만 책 내용을 살펴보면 주변을 둘러보고 호기심을 일으키는 무언가를 가지고 연구하는 것이
가장 좋은 사례인것 같다고 한다.


 

역시 백마디 말보다 하나의 도표가 페러다임 이해하기가 편하다.
소논문은 이러한 시간의 흐름으로 project를 진행하면 된다.
 


 위의 질문에 대해서는 나도 매우 공감하는 바다.
좋은 논문, 좋은 자소서, 성공적인 인터뷰는 무엇일까? 하는 것이다.
좋은 글이란 자신의 생각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쉽게 풀어쓴 것이 아닌가 싶다.
있어 보이려고 엄청 어려운 단어들로만 나열한다면 잘난척 하는 글이지
상대방의 이해를 구하는 글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또한 자신의 언어로 쓰는 것도 중요하다.

입사할 친구들의 자소서를 읽은 적이 있는데, 거창하게 쓴 글 보다 자신의 이야기를 재미있게 쓴 사람이 더 끌리더라... 또한 진부한 일반적인 뻔한 이야기 보단 독창적이고 통통 튀는 이야기가 나중에 수많은 자소서를 읽고 나서도 기억에 남더라..라는 것이다.
인터뷰 또한 그러하다. 뻔한 질문을 어떻게 재치있게 대답하는지가 나는 중요하더라~
어디선가 보고 줄줄 외워온 사람들 같은 경우는 진솔함이 느껴지지 않아서
탈락을 결정했던 기억이 난다.

소논문도 그러할 것 같다. 결과도 중요하지만 과정이 더 중요하고, 얼마나 깊게 생각하고
고민했는지가 녹여져 있다면 그 논문은 아주 훌륭하지 않을까 싶다.



책에서는 실질적으로 주제를 "어떻게" 찾는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주고 있다.
어떤 참신한 주제를 정하냐가 매우 중요하겠다~ 
 

 

서울과학고등학교에서 사용하는 Tool


 

 


 

 

연구계획서를 만들때 위의 것이 정답은 아니지만 좋은 reference frame인 것 같다.
 


 

교과서 연계 학습 자료 검색 사이트도 위와 같이 나와있다.
생각보다 너무 적어서 놀랬다.


 자신이 좋은 글을 쓰려면 다른 이들의 좋은 글을 많이 읽는 것 또한 도움이 될 것이다.

 

북일 고등학교에서 실제 과제연구 보고서를 발표한 사례를 소개하고 있는데,
결과도 훌륭하겠지만 과정이 매우 흥미로왔을 것 같다.
 

 
소논문 사례가 다양하게 많이 나와서 재미있게 읽었었다.
이 책을 읽는 많은 학생들에겐 여러번 읽기를 추천한다.
한번 쓰윽 봐서는 그들의 고민과 고통스러운 시간들?이 읽혀지지 않을테니 말이다.
이 들의 사례들을 바탕으로 스스로의 주제 및 플젝 진행과정을 검토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소논문 활동에 대한 평가는
'과정'에 초점을 맞춰 이루어집니다.


 


 소논문 책에서 UCC에 대한 이야기를 보니 매우 반가웠다.
서울대학원 MBA 에 다닐 때 Enterpreneur 이란 수업을 들었었는데,
그 수업 final project 가 UCC 를 제작하는 것이였다.
그때는 왜 이런걸 시키나.. 했는데, 활동을 하는 내내 엄청 힘들었던 것 같다.
그냥 뭔가를 외우고 필기시험을 보는게 더 쉽겠다.. 생각할 정도로..
UCC는 제작을 해본자만이 그 어려움을 알 듯,
소논문 작성 역시 해본자 만이 그 힘듬을 알 것 같다. 즉, 책으로만 읽어서는 결과물을 산출할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서 우리의 꿈나무들이 훌륭한 소논문을 만드는 경험을 쌓아 좋은 인재로 거듭나기를 바램바램이다.


 


 최근 대입 전형은 "점수"에서 "기록"으로
평가의 준거가 바뀌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자소서를 옅볼 수 있었다. 좋은 사례들이 엄청 많이 나열되어 공부가 될 것 같다.


 완전 공감되는 문구였다.
순수한 흥미를 잃지 마세요.
요즘 어린 아이들의 문제가 "꿈"이 없다는 말에 엄청 놀랬었다.
무언가를 해도 재미가 없고 흥미가 없고.... 허거거걱....
아니아니되요~~~


마지막으로 활용자료들이 부록에 있어서 실제 소논문을 준비할 때 활요하면 좋을 것 같다.

중고등학생들이 소논문 쓰기, 자소서, 독후감 등등 많은 글을 작성 할 때에 도움이 될 좋은 책이다.
물론 중고들학교 이 후에도, 대학교, 대학원 그 후의 직장에서도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글을 쓰는 기본 틀은 동일하니 말이다.

소논문 활동을 준비하는 학생들, 그들을 지도하는 교사, 옆에서 지켜봐주고 support 해주는 학부모 모두에게 큰 도움이 될 가이드 책이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