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사진의 아우라 - 내셔널지오그래픽의 사진가 이홍석의 촬영 노하우
이홍석 지음 / 시공사 / 201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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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한 장으로 모든 것을 말한다.

한 장의 사진을 보면서 사진에 등장하는 모든 인물들, 풍경들, 소품들 하나 하나가 보는 이에게 이야기를 한다고 느껴지는가? 이런 사진을 본다면 마음속에서 뭔가 떠오르는 듯한 느낌이 들지도 모르겠다. 또는 입가에 저절로 미소가 지어지고 때로는 갑자기 웃을 참을 수가 없어 소리 내어 웃었을 지도 모르겠다. 사진을 보는 순간 나도 어쩔 수 없는 그런 일들이 나에게 일어 난다면 정말 멋진 작품을 만났다고 할 수 있다.

누구나 사진을 찍는다. 그런데 누구의 사진은 멋지고 누구의 사진은 ‘별로’다. 누구는 사진기가 별로라서 라고 말한다. 소위 ‘똑딱이’ 라고 부르는 소형 카메라로 찍은 사진과 DSLR 카메라 찍은 사진은 확실히 다르다. 도구가 콘텐츠를 규정하는 우리 시대에서는 더욱 그럴 것이다. 그러나 필자는 사진을 공부하면서 최고급 카메라에 수 백만원 짜리 장비를 들고 다니면서 ‘똑딱이’ 사진을 찍는 분들을 꽤 많이 보았다. 작은 화소에 거칠게 찍은 사진 중에도 마음에 감흥을 주는 사진은 의외로 자주 발견할 수 있다. 크게 확대하고 보정을 할 수 없다는 점에서 아쉽기 하지만 그 사진 자체가 감흥이다라는 점은 무시할 수도 거부할 수도 없다.  




좋은 사진이란 무엇인가?

구도가 멋지다. 색이 아름답다, 핀이 잘 맞다, 인물이 웃고 있다…. 좋은 사진은 조건은 많다. 그 중에 몇 가지가 일치하면 좋은 사진이라고 할 수 있겠다. 몇 가지 기술적인 조건은 기본적으로 충족시켜야 한다. 원하는 피사체에는 핀이 맞을 것, 가능하면 피사체가 잘 보이거나 의도적으로 잘 보이지 않게 하거나 원하는 색이나 피사체가 잘 보일 정도로 충분히 빛이 주어졌는가?(노출이 맞았는가?) 등등. 그래서 좋은 사진을 찍기 위해서 사진기의 기계적인 특징과 빛의 량과(노출) 촛 점의 관계(피사계 심도), 시간의 관계(셔터스피드)를 알아야 한다.


그리고 그 위에 자신의 느낌을 사진에 잘 반영할 장소와 시간과 기회를 잡아야 한다. 장소, 시간, 기회의 3박자가 잘 맞는 사진을 얹기 위해서는 필요한 것은 우연과 우연을 기다리면 준비한 시간과 노력이다. 지난해 동해 안에 눈이 많이 내렸을 때 어떤 작가는 눈 쌓인 해안의 소나무를 찍기 위해 폭설이 오기를 7년을 기다리고 10시간 가까이 운전을 해가서 드디어 소나무를 찍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당신의 사진이 맘에 들지 않다면 대상에 충분이 다가가지 않은 것이다. - 로버트 카파




원하는 장면을 담을 수 있는 '절대의 시간'은 대부분 노력을 통해 얹어진다. 앞에 소개한 어떤 작가는 맘에 드는 사진을 찍기 위해서 폭설이 오기까지 7년을 기다렸다. 필자의 경험으로도 맘에 드는 사진은 대부분 수 차례 방문한 곳에서 얹었다. 우리가 찍고자 하는 것이 인물이건 풍경이건 대상을 충분히 알고 충분히 살펴보지 않는다면 피사체가 가장 아름다운 때를 알지 못하면서 피사체를 가장 멋지게 찍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우리시대의 대표적인 다큐멘터리 작가인 로버트 카파의 유명한 명제는 좋은 사진을 얹기 위한 사진가의 기본 자세에 대한 정확히 이야기 하고 있다.


모래바람이 부는 사막에서 당당하게 사진을 찍는 작가가 나오는 올림포스의 광고가 생각나는가? 사막이 아름다웠던 것은 모래바람 때문이었다. 모래바람을 피했다면 작가는 우리가 익히 보아온 얌전한 사막의 모래 언덕만을 담아 왔을 것이다. 충분히 가까이 충분히 오래 곁에 두지 않았다면 충분히 멋진 사진을 찍기는 어렵다는 또 하나의 일화이다.




좋은 사진을 찍는 기술들

이 책이 좋았던 점은 이미 사진을 좀 찍는 다는 아마추어들이 고민을 저자가 공감하고 있다는 것이다. 사진의 기술적인 부분, 역사, 조리개와 셔터 스피드에 대해 이미 알고 있고 기본적인 사진을 이미 찍고 있지만 뭔가 짠하게 마음에 드는 사진을 찍지 못하는 이들에게는 필요한 것은 바로 필드에서 체득한 사진 찍는 지혜(?)인 것이다. 좀 더 나아가서는 인생과 자연에 대한 가슴 아픈 고민, 사진찍는 이. 여행하는 이, 다른 이의 삶을 바로 보는 관찰자의 아픔에 대한 진솔한 이야기이다.

기술과 기능은 반복으로 나아질 수 있다. 열심히 찍으면 언젠가는 체득되어 진다. 1년 찍은 이와 5년 찍은 이는 다르다. 막 사진을 배우는 사람들은 다른 이가 찍은 사진의 메타 데이터를 들여다 본다. 하지만 10년을 찍었다는 사람이라면 메타 데이터에는 눈이 안 갈 것이다. 사진은 데이터로 찍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라는 것을 잘 안다. 메타 데이터 자체가 완벽하게 각 상황에 맞지 않는 다는 것은 경험을 알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남의 작품을 보면서 작가의 사진에서 작가의 마음과 피사체의 상황을 공감하는 것 그것이 경험 있는 사진사가 자세라고 하겠다.




자기 감정에 살짝 치우친 듯한 저자의 글이 더욱 마음에 드는 것은 바로 그런 마음으로 찍은 그의 매력적인 사진들 때문이다. 그냥 상황을 찍는 것이 사진이 아니라면 사진가의 감정이입으로 사진은 더욱 풍성해진다. 저자의 사진에는 저자의 마음이 담겨있고 그 진실성이 우리에게 감동을 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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