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다라 명상 컬러링 - 인생이 마법처럼 풀리는
정연우 지음 / 라온북 / 2020년 6월
평점 :
품절



명상을 시작한지 오늘로부터 딱 15개월 되었다.


1년하고도 3개월 간의 시간은 나에게 온전히 집중하고 내안의 고요함을 만났던 소중한 기억으로 남아있다.


코로나의 영향으로 애정하는 명상원을 한달에 한번만 가는 아쉬운 상황이지만 그 시간이 헛되지 않았는지 이제는 유튜브나 라디오, 혹은 좋은 명상집으로 셀프 명상이 가능하다.


이번에 만나게 된 만다라 컬러링 북은 더욱 나에게 선물 같은 기회였다. 보다 적극적으로 활동적으로 만다라 명상에 임할 수 있는 하나의 명상 도구가 추가되었기 때문이다.


이 책에 수록된 여러가지 만다라 컬러링을 직접 채색하고 느낌으로써 명상이 한차원 더 발전되었다는 느낌을 받았다.


그렇다면 만다라 명상은 무엇일까?

이 책의 저자 정영우(빅토리아) 님은 만다라 명상에 대하여 이렇게 설명하고 있다.


[명상은 오랜 수련 기간이 필요하고, 또 구체적인 방법을 몰라 왠지 망설여진다. 명상의 이런 장벽을 해결해주는 명상법이 있다. 바로 ‘만다라 명상’이다. 삶의 근원적 물음을 찾아 인도로 떠났다가 그곳에서 만다라 명상을 접하고 그 후 명상 그림을 그리는 만다라 아티스트이자 만다라 명상가로 활동하는 저자는 현대인에게 가장 효과적인 명상법으로 만다라 명상을 제안한다.]


만다라 명상의 뜻을 이 책을 통하여 더욱 깊게 알게되었다.


주말에 책을 받고 고요한 집에 앉아 좋은 음악, 만다라 컬러링 책 그리고 건강한 음식을 먹으니 주중에 직장에서 그리고 사람들에게 받은 스트레스가 한번에 다 날아가는 기분이었다.

명상을 접한 계기는 오래된 친구의 추천 때문이었다.


당시 중요한 승진 평가를 앞두고 있던 시기여서 주어진 프로젝트를 밤잠도 설치며 번아웃된 나의 모습을 더 이상 볼 수가 없다는 그녀의 말이 계기였다.


6개월간 여러 개의 프로젝트를 맡으며 식사도 거르고 해외출장도 한달에 두번씩 강행해야 하였기에 나의 몸은 지칠대로 치쳐있었다.


계속된 권유에 다음에 하겠다고 매번 약속을 어겼지만 그날 만큼은 미룰 수가 없었다.


이대로 살다가는 눈앞의 승진이 문제가 아니라 내 스스로가 사라져 버릴 것 같은 느낌이었다.

합정역에 위치한 명상원을 몇 년간 꾸준히 다니던 친구덕에 낯설지 않게 다가갈 수 있었다.


사실명상을 제대로 시작하기 전까지는 명상이 무엇인지 몰랐다. 단순히 편하게 가부좌를 틀고 가만히 앉아서 눈 감고 뭔가 집중 혹은 마음을 평온하게 하는 것까지만 알았고, 왜 하는지도 몰랐다. 그냥 수도승이나 도인들이 하는 것으로만 알았던 것이다.


이렇게 아무것도 모르는 채로 시작하였지만 곧 나는 명상의 세계로 빠져들어갔다.

나중에 알고보니 그만큼 나의 몸과 정신은 지칠대로 지쳐서 메마른 상태였기 때문에

그대로 기운이 흡수가 될 수 있었다고 하였다.


그렇게 10개월 째 접어들었을 적에 그제야 왜 사람들이 명상을 하는지 알수 있는 단계에 접어들었다.


람마다 명상의 개념을 다르게 받아들이겠지만, 내 스스로가 정의하는 명상은 "머리에 떠오르는 생각, 그에 따르는 감정을 분리하고 통제하는 연습"이었다.


다시 말하자면 온갖 잡념과 순간 떠오르는 이미지와 나의 감정을 따로 떼어놓고 생각하며 당시 필요한 감정에 맞는 이미지와 생각을 하는 것이다.


이렇게 명상의 재미에 한참 빠져있을 적에 만나본 명상이 ‘만다라’였다.

만다라 명상은 사람들에게 익히 알려졌던 명상법은 아니다. 최근에 와서 ‘만다라’라는 단어를 들어봄직한 정도였다.


우선, 만다라의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면 신성한 ''(보통 성역이라 부른다)에 부처와 보살을 배치한 그림으로 우주의 진리를 표현한 것이다.


원래는 ‘본질을 소유한 것’이라는 의미였으나, 밀교에서는 깨달음의 경지를 도형화한 것을 일컬었다. 이는 모든 법을 원만히 다 갖추어 모자람이 없다는 뜻으로 쓰인다.


이 만다라 명상은 스티브 잡스, 마크 저커버그 등 해외 유명인사들에게도 익히알려진 방법이다. 전 세계 리더와 글로벌 기업은 명상으로 스트레스와 잡념을 내려놓고 오로지 자신에게 집중함으로써 내면 에너지를 키워 새로운 영감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명상에 관심은 있지만 어떻게 시작을 해야 할지 모르는 사람들에게 강력 추천하고 싶다.


아름다운 만다라의 형상을 직접 채색하는 경험도 할 수 있고 기초부터 고급과정까지 만다라 명상의 모든 것을 친절하게 안내해주는 일종의 가이드로써 알찬 내용이 집약되어있기 때문이다.


몸과 마음을 잠시나마 차분하게 할수 있는 명상을 많은 사람들이 체험해 보길 원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