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시대 상위 1%, 골든타임을 잡아라
이경주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20년 3월
평점 :
절판


주말 동안 너무 유익하게 읽은 ‘4차 산업혁명 시대 상위 1% 골든타임을 잡아라책은 나에겐 종합선물세트 같은 느낌이었다.

이 책은 단순히 4차 산업혁명에 대하여만 설명하는 것이 아닌 저자의 오래된 사회경험과 연륜이 완전히 묻어난 인생을 살기 위한 처세와 더 잘 살기 위한 비법을 아주 자세하고 친절하게 풀어낸 책이다.

다소 딱딱한 주제라고 생각했던 나의 예상을 완전히 무너뜨렸던 것이다.


또한, 100세 이상의 초고령화 시대에 대비한 돈을 축적하는 방법과 은퇴 후의 삶에 대한 의견도 제시했다.


이에 더 친숙하고 어렵지 않게 만날 수 있었다.


저자는 이제는 더 지독한 무한 경쟁 시대라고 이야기 하면서 전보다 더 한치 앞을 예측할 수 없는 미래라고 이야기 하고 있다.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이 세상에서 상위 1% 삶을 꿈꾸는 자는 기존의 모든 것을 잊으라는 조언도 잊지 않는다.


그렇다면 상위 1% 삶이란 무엇일까? 이 책에 이야기하는 1%에 대하여 먼저 짚고 싶었다.


대개는 성적 기준, 재산 기준, 권력 기준 등을 생각할 수 있겠지만, 이는 전 직종의 상위 1%를 의미한다.

또한 상위 1%는 극소수의 사람들만이 누리는 것이 아니라고 한다. 다시 말하면, 보다 트렌드를 빨리 캐치하여 남들보다 부지런히 시작하고 전문적으로 뛰어든 다면 누구나 1%가 될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인공지능이 지배하는 4차 산업혁명이 본격화되고 있다. 그 누구도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세계가 눈앞에 펼쳐질 것이다.


이제는 완전 자동화로 인간 일자리가 상실되는 시대가 더 빨리 다가올 것 이라고 저자는 예측한다. 우리는 한 치 앞을 예측할 수 없는 미래를 과거 잣대로만 준비하는 실수를 범하지 않아야 한다. 정보 대중화 확산 덕택에 현재 삶은 그 어느 시대보다 공평한 구조 안에 놓여 있다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어떤 삶을 살지 결정하면 인생이 달라진다는 저자의 조언이었다.

이론적인 정보도 물론 도움이 많이 되었지만, 저자가 살아오면서 직접 체득한 경험을 독자들에게 공유하며 도움이 되고 싶어 하는 느낌이 많이 들었다.


살아 가는 대로 살지 말고, 생각하는 대로 살아 가는 삶.

진정 주도적이고 보다 역동적인, 4차 산업혁명에 빠른 트렌드를 따라가려면 부저런히 모든 것을 움직여야 한다고 이야기 하고 있다.


또한, 청년 실업난 문제가 굉장히 심각한 단계로 지속되고 있는 점을 강조하며 글로벌로 진출해도 충분한 교육적 바탕이 있기에 해외취업으로도 한번 도전해 보라는 조언도 아끼지 않는다.

이처럼 누구나 지금보다 더 노력하면 발전되고 기회가 많은 삶을 살 수 있다는 전제 하에

힘을 북돋아 주는 조언을 아주 탄탄한 구성으로 독자들에게 이해시킨다.


주말동안 이 책을 통하여 많은 에너지와 긍정 마인드를 얻게 되어 참 좋았고, 시간을 두고 한번 더 읽어 볼 생각이다.

보다 슬기로운 4차 혁명의 상위 1%가 되기 위하여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