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블 딥 시나리오 - 긴급 수정경제전망
김광석 지음 / 지식노마드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소에 경읽남 (경제 읽어주는 남자)’으로 유명한 경제를 잘 모르는 사람들에게 쉽고 재미있게 정보를 알려주는 김광석 님의 팬이다.

바쁜일이 있어도 꼭 몰아서라도 진행하는 프로그램을 찾아보곤 했는데 책을 출간하였다는 소식에 많이 반가웠다.

제목은 더블 딥 시나리오-긴급 수정 경제전망이다.

이는 현재 코로나 19사태에 의한 전 세계적인 경제침체에 대하여 전 방위적으로 분석한 후

어떻게 대처를 해야하는지, 어떤 방향으로 재무설계를 해야하는지 또한 이전의 비슷한 바이러스 사태에는 어떤 영향이 있었는지를 굉장히 꼼꼼하게 분석한 책이다.


하루 만에 모두 읽을 만큼 다소 얇은 책이지만 그 어떤 책보다도 꼼꼼한 분석과 쉬운 경제 풀이로 경제를 잘 알지 못하는 사람이라도 흥미롭게 읽을 수 있어서 굉장히 좋았다.


2020년에 완만한 회복세를 기대케 했던 경제가 코로나19 사태의 충격으로 2020 2월부터 다시 급랭하기 시작했다라는 문장으로 시작하는 이 책은. 이제 우리는 가장 일어나지 않길 바랐던 시나리오가 현실이 되었음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경고로 이어진다.


아마도 코로나 19사태에 경제 영향에 대하여 분석한 책이기에 시작은 이 바이러스가 어떠한 영향을 줄 지애 대하여 부터 분석하는 것으로 시작하였다고 생각한다.


또한, 이러한 급작스럽게 발생된 위기에는  비상한 속도로 움직여야 한다고 조언한다.


비상한 행동이 좋은 결과로 이어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김광적 저자는 무조건 행동하기 전에 정확한 진단과 올바른 의사결정이 필수적이라고도 이야기한다


‘자칫 공포에 휩쓸리기 쉬운 위기의 한복판에서 올바르게 상황의 변화를 읽고, 개인·기업·국가 등 각 경제 주체가 최선의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돕는 나침반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많은 경험을 통하여 독자들에게 알려주는 것이다.


위기 극복의 출발점은 위기가 다가오고 있음을 현실로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이다.


저자는 국내외의 분석을 종합해서 2020 한국경제에더블 딥 시나리오가 점점 더 현실로 다가오고 있음을 직시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나아가 세계 주요국의 중요한 정책적 대응, 또한, 매일 뉴스에서 들려오는 추경과 같은 한국 정부의 추가경정예산 등의 재정정책, 기준금리 등의 통화 정책의 변화 방향을 분석하고, 그 속에서 개인과 기업은 무엇을 바꾸고, 어떤 기회를 찾을 수 있는지 자세하게 설명해준다.


오랫동안 경제연구소에서 경제 전망을 수행해온 전문가이니 만큼 굉장한 분석력과 차분한 문장으로 독자들에게 설명을 해주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IMF 이후 최대 위기라고 할 수 있는 현재 경제상태에 대하여 나 또한 엄청난 불안감을 느끼고 있다.


단순히 한국이라는 특정한 나라의 위기가 아닌, 전 세계적인 대 위기인 만큼 많은 경제 이론과 다양한 사례를 이 책을 통하여 습득 한 후에 재정설계나 투자의 방향을 재점검 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