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어살롱 관리자로써 경험과 매장 노하우에 대하여 아낌없는 팁을 선보이는 이 책은 서비스를 받는 고객의 입장에서도 많은 정보가 수록된 책이다.
사실, 이 책을 읽기 전까지 단순히 헤어스타일링을 하기 위하여 방문한 살롱에서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감동을 주기 위하여 이러한 노력을 했다는 점을 결코 의식하지 못하였다.
단순히 서비스요금을 내고 누리는 너무나 당연한 대가라고 생각했던
이러한 모든 서비스가 철저하게 고객을 위하여 연구되고 교육되었다는 것에 큰 감동을 받은 것이다.
‘매출 때문에 고민입니다’책을 읽고 불현듯 떠오른 기억이 있었다.
한 달 전의 나의 경험을 이야기 하자면 오랜만에 친구와 헤어살롱을 방문하였는데 나는 그날 굳이 서비스를 받을 필요가 없었기에
무료하게 쇼파에 앉아서 책을 보고 있었다.
10여분쯤 지나서 매장의 매니저가 다가왔고 새로 출시된 샴푸 제품 테스팅과 함께 트리트먼트 서비스를 해준다는 이야기를 하였다.
2시간동안 할 일도 없고 무료했던 찰나에 잘되었구나 싶었지만 유상결제를 하지 않는 서비스였기에 별다른 기대하지 않았다.
하지만 너무나 꼼꼼하고 정성스럽게 케어를 해주었고 머리의 볼륨드라잉과 다과, 음료 서비스까지 해주는 것이 아닌가.
전에는 이러한 서비스를 경험하지 못하였기에 그 이후로 헤어살롱을 갈 일이 있으면 무조건 해당 매장을 방문할 것임을 마음속으로 다짐하는
계기가 되었다.
너무도 기분좋은 경험이었기에 잊지 못하였는데 지현 저자의 책을 보고 헤어살롱에서 왜 그러한 서비스를 해주었는지 이해가 되었다.
단순히 고객을 유치하겠다는 마음이 아닌 진정 감동을 주는 서비스와 배려로 따뜻한 경험을 선사하는 것도 일종의 마케팅이었던 것이다.
이와 비슷한 사례를 설명하면서 좋은 제품을 사용하여 아름다운 헤어스타일링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고객의 마음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서비스가그 어떤 가치보다 월등히 중요함을 강조하는 부분이 공감이 되었다.
매출 때문에 고민입니다 책에 수록된 내용중에서 저자의 철학과 왜 성공할 수 밖에 없는지 이유를 알수 있는 부분이 있어서 일부 발췌 수록한다.
이제 기술(물건)만 좋다고 손님이 찾아오는 시대는 끝났다. 우리가 진짜 팔아야 하는 것은 고객과의 관계를 만들어내는 상담력이다. 전화응대로
망설이는 고객을 매장으로 방문하게 하고, 고객을 감동시켜 우리 매장의 팬으로 만들고, 동반고객은 신규고객으로 반드시 전환하고,
평생고객 유지하고, 객단가 상승 전략 등으로 고객과의 관계를 돈독히 하면 매출이 달라진다.
마케팅, 인간력, 감성, 서비스력을 갖춘다면 지금보다 획기적인 성장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매출을 증대하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
고객과 무엇을 소통해야 할지, 구성원들을 성장시키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하여야 한다.
이 외에도 함께 일하는 동료를 배려하는 마음을 항시 가져야 하며, 고객에게 서비스를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함께 일하는 동료도 파트너쉽으로
소중하게 생각해야 한다는 조언도 아끼지 않는다.
너무도 잘 알지만 잘 지켜지지 않아서 트러블이 발생하는 일이 종종 일어난다. 이 부분을 너무도 잘 알기에 저자는 사람이 재산이라고
다시 한번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사업장을 운영하는 모든 분들이 단순히 매출이 잘 나오지 않는다고 고민하지 말고 이러한 팁과 노하우를 잘 알려주는 책을 통하여 어떠한
문제가 있는지, 어떤 문제를 개선해야 할지 고민을 한번쯤은 꼭 해보았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