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설헌 - 제1회 혼불문학상 수상작
최문희 지음 / 다산책방 / 2011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역사속 인물 그것도 여성의 삶을 주제로 한 내용ㅇㄹ 담고 있는 소설이기에 개인적으로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하지만, 유독 개인적으로 역사소설은 여성작가님들의 작품을 읽으면 가볍다 하기도 애매하고, 그렇다고 힘있고, 시원하게 내용전개를 이끌어 내서 통쾌하다 이런 느낌도 아닌 것이

소위 요즘 유행하고 있는 방송의 어느 한 코너를 대표하는 줄임말 처럼 애매한 느낌이 들어서 웬만하면 읽지 않으려 한다.  이 책도 사실 그러했다. 

작가님에 대해선 선지식이 없었지만, 강한 임팩트로 오랫동안 여운을 남겼던 『덕혜옹주』 를 출간한 곳과 동일한 출판사에서 제작한 책이라는 점과 역사소설이라는 점이 나란 독자를 유혹하기 시작했다.

 

기회를 얻어 책을 펼쳐 들었다.

 

초반부의 난설헌의 함을 받을 당시 묘사를 시작으로 이야기를 풀어내는 부분을 읽으며 드는 생각이 있었다.  참 부드럽고, 여성적으로, 완만한 한옥의 처마나 궁궐 용마루 등등의 곡선이 머리에 떠오르며 한줄 한줄 읽을 수 있는 느낌이었다.  필체 또한 생각보다 길지 않은 호흡으로 간결함이 보이지만, 역시나 여인을 둘러 싸고 있는 환경과 분위기를 묘사해서인지 부드럽고 완만하다.

 

한장 한장 읽어내려갔다.  혹시나 하며 완만함과 부드러움으로 묘사되어 약간은 무게감도 있어보였던 처음의 만남에서 풍겼던 인상을 떨칠 수 있을까? 기대반 설렘반으로 말이다.

 

이 책이 혼불문학상을 받아서였을까? 허난설헌 삶도 비극의 운명을 지고 이 세상의 짧은 생을 살다 가려고 태어난 여인이었고, 그녀의 삶을 풀어내기 위해서일까?

마치 어두컴컴한 수풀 우거진 깊은 골짜기를 빛없이 거닐며 주위 연못으로 인해 안개 희뿌옇게 내려앉은 듯한 모습이 연상되는 것이 자연스러운 느낌으로 내면에 퍼지면서 책여행을 계속했다.

 

조선시대, 유교사상이 팽배해있고, 남아선호사상도 존재했음을 알고 있고, 또한, 여인으로서 태어나면 평범한 집에서는 이름도 가질 수 없었고, 책을 가까이 할 수 없음도 어렴풋이 알고 있긴 했지만,

책 속에 난설헌을 중심으로 일어나는 일들이 사실이었고, 개연성 있는 일들을 엮어서 허구화 시켰다면?  대답 대신 짜증과 목메임 가슴먹먹함이 자리매김을 했다.  어쩔 수 없이 그것들에게 처절하게 무너질 수 밖에 없는 나란 독자와 만나야 했던 것도 피할 수 없었다.

 

어찌 그런 가문에 결혼을 했을까? 게다가 시댁에서는 아들보다 며느리인 난설헌의 학문적 지식과 인품, 외모에서 품어지는 여러가지 기운들을 못마땅하게 여기다 못해 아예 입에 담기조차 어려운 시집살이를 시키는 시어머니~의 모습은 아무리 시대적 배경이 그러하다고 맘을 다잡고 눌러도

어찌 이럴 수 있을까? 할 말을 잃게 만들었다.

시어머니도 여자의 삶을 살았을진데, 며느리가 호의적으로 느껴지지 않았다 해도, 두 아이를 어찌 엄마에게서 떼놓을 수 있었는지?

(물론, 아이들도 그러한 운명을 타고 났을지도 모르겠으나.) 떼어 놓고 봐줄 요량이었으면 정성스러이 최선을 다해 돌보고 뒷바라지를 해주든지~ 그리 어린 아이를 속절없이 떠나가게 만들고 말았을까?

 

예나 지금이나 부부는 물론 인연이 닿아야 만나서 가정을 이루고, 부부가 되어 백년해로 할 수 있는 것은 사실인 듯 했고, 부부 서로의 관심사와 언어습관, 사고방식의 차이가 없어야 될 거 같단 생각을 했다.  물론 공감대나 여러가지가 일치되고 공유한다고 불행한 삶이 행복하게 바뀌는 것은 아니겠지만 말이다.  또한 남자라면 여자를 보듬고 품을 수 있는 더구나 자신의 부모로 부터 방어막이 되어줄 수 있을 정도의 강함과 곧음 또한 소유하고 있는 것이 기본 덕목이 아닐까? 싶었다.

난설헌의 남편은 내면엔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지 모르겠지만, 난설헌이 원망하며, 잔소리를 퍼붓지 않고 그냥 대화나 삶 속에서 뱉는 말들을 통해서도 스스로 자격지심을 가지며, 스스로를 구렁텅이로 빠져들게 하는 듯 보였고, 난설헌의 주위에 있는 다른 남정네와도 질투를 했나보다.

(이 부분에선 의아해했다. 맘에 품은 자와 다 결혼을 할 순 없었겠지만, 왜 하지 못했을까? 하는 의문도 들었고, 조선시대가 아닌 현세에서 살아갈 수 있음도 행복감이 되어 뜬금없이 전해진다.)

난설헌이 설령 맘에 그 남자를 품었다 해도, 그 사실을 드러내지 않을 뿐더러 그렇게 드러내선 안된다는 것도 알고 있을 만큼 지혜로운 여인이었음이 느껴졌는데 말이다.

어찌 이리 남편의 위치에서 부인의 마음을 어루만지지 못하고, 오히려 시어머니에게 휘둘려 함께 부인을 힘들게 할 수 있는지? 일부러 그렇게 하라고 해도 쉽지 않아 보였다.

아무리 조선시대라 할지라도 말이다.

 

난설헌과 허균과의 관계는 상식으로 알고 있었는데, 책속에서 느껴지는 것도 남매가 아닌 친구보다 더 가깝고 의지하는 사이였나 보다.  하긴 그러했겠지. 난설헌의 학문적 소양을 인정해 주지 않는 시댁에 조선시대라는 사회에서 어떻게 드러내며 지낼 수 있었을까?

어느 역사서를 읽어보아도 학문적 소양이 높고, 식견을 고루 갖춘 가문일수록 주위 시선에 자유롭지 못하고, 이간질에 당하고, 시기질투에 당해서 가문의 패가망신을 당하는 것이 비일비재하게 비쳐지는 내용이 많았었는데 난설헌의 친정도 그랬나 보다.

아버지, 아들들, 사위, 난설헌에 이르기까지~ 여러가지 부족함 없는 가문이었으니 다 요절하는 불운을 겪을 수 밖에~ 난설헌도 그러하지만, 난설헌의 외조모와 어머니 또한 녹록한 삶을 살아내지 못했나 보다.  조선시대 여인이라면 다 그러했을 운명적 삶? 이라고 단정짓고 넘길 수 없을 정도로 말이다.

 

만약, 난설헌이 남자로 태어났더라면? 다른 역사적 인물로 한획을 그으며 조금 오래 살 수 있었을까?  이미 흘러가버린 시절의 일을 거스를 수도 없는데 만약이라는 미사여구를 사용한다 한들 뒤바뀔 수 있으랴만은~ 정말 심하게 짜증이 난다.

난설헌의 죽음이 그려진 뒷부분은 서정성이 담긴 아름다운 그림의 영상으로 다가오는 것이 아니고,

먹먹함과 화남, 분노, 속상함~이 물밀듯 치밀어 오름이 느껴졌고,

같은 여자로 바라봐도 게다가 서른도 채 되지 않아 맞이한 죽음 앞에서 하늘로 올라가는 그녀의 뒤안길을 올곧게 응원하며 수채화적 색채의 아름다운 영상이야 라고 감탄만 내뱉으며 바라볼 수 없었기 때문이리라.

 

내용은 한번 쯤 생각해 봐야 할 인물의 삶을 그려냈기에 충분하다고 말하고 싶다. 

하지만, 필체나 내용전개에서 이루어지는 흐름들 속에서 개인적으로 지나친 지루함과 완만함, 긴박감 없는 그런 전개~로 집중하기 쉽지 않았었기에 그다지 높은 평을 할 수 없었음을 말하고 싶다.

사실 책 내용의 옳고 그름, 훌륭함을 평가할 수 있는 입장은 아니다.  단지, 개인적으로 여성작가님들이 출간한 역사서를 잘 안었던지라, 이 책을 읽으면서도 내내 지루하고, 긴박함 없어 보이는 전개는 책 내용에 몰입을 하지 못하게 만드는 부분도 없진 않았다.

 

하지만, 책을 덮고 나서 생각을 바꿀 수 있었다.

한 여인의 기구한, 절절한, 처절한... 삶을 그려내기 위해서는 이런 표현을 사용하고, 이런 전개를 사용하는 것이 당연했으리라 하는 자연스러이 고개를 내미는 꼬리 무는 생각이 내면의 자리매김을 위해 용틀임하는 것을 수용할 수 밖에 없었기 때문이기도 했다.

 

묵직한 분위기의 차분함이 지나치리 만큼 담겨 있고, 시야를 가려서 끝이 어디인지? 아니 한치 앞이 얼만큼 앞인지도 분간함을 방해할 정도의 짙은 안개가 뭉개뭉개 피어오르는 후미진 길을 걸어나오는 느낌으로 시작헀던 책읽기~

책을 덮었는데도 아직 안개길의 끝은 어디인가? 만나고 싶어도 찾아낼 수 없고, 확인할 수 없음이 안타깝지만, 순응해야 함을 알아채는 순간 그냥 그대로 파고들어 자리매김을 한 그것을 토닥여 본다. 

 

그럼에도 책 마지막 페이지와 만나는 책 여행을 잘 마무리 했다고, 스스로 격려하고 응원을 보내는 것을 먼저 행하고 싶은 마음도 일어난다. 

 

모든 내안의 생각들을 존중하련다.

 

가지마다 달려있던 나뭇잎들을 내려 놓으며 계절의 변화에 순응하며 훗날을 기약하는 그것들의 지혜를 바라보며 가슴 먹먹한 한켠에 고이 새겨보고 싶다.  이 멋진 가을날에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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