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 그것만 생각해
카림 르수니 드미뉴 지음, 김혜영 옮김, 조승연 그림, 곽이경 해제 / 검둥소 / 2011년 9월
평점 :
절판


이 책의 내용 설명된 것을 읽고 극대화된 호기심으로 읽게 되었다.  역시 청소년 대상이어서 쉬운 어조로 두껍지 않은 페이지에 담겨 있었다.
그랬기에 생각보다 많은 시간을 들이지 않고 책속 여행을 끝낼 수 있었고, 마지막 페이지와 무사히 만남을 가질 수 있기도 했다.
 
책을 덮고 불현듯 머리 속을 스치며 맴도는 생각들이 몇가지 있었다.
이 생각들을 쉽게 떨칠 순 없었다. 
 
'개인적으로 인연 맺고 지내는 지인 중에 책속 주인공처럼 성적 정체성에 대해 힘들어 하는 사람이 있다면 난 어떤 반응을 할까?' '사람은 이 세상에 나란 개인 하나만 존재하고 닮은 꼴이 있을 수 없고, 그렇기에 귀한 존재이고, 그 자체로 인정 받을 권리가 있구나.' 마지막으로는 '차이와 차별의 다름을 다시금 자극받고 인식할 수 있었고, 그 낱말들의 어감적 차이가 아닌 생활속에서 꼭 적용되었음 좋겠다.' 라는 것들이 그것이다.
 
 
주인공은 청소년기라는 소위 질풍노도의 시기를 지나가며 성장통을 앓고 있다 해야 할까?  본인 스스로가 사춘기라고 생각하며 그시기엔 추상적 사고가 시작되어서 여러가지 상징성을 가지고 있는 단어의 의미에 대해 생각하게 되고 자연스레 관심을 갖게 되는 것이 당연할 수 있지만, 주인공은 그런 스스로의 변화에 대해 당황스러음? 죄책감? 등등 어찌 보면 지나칠 정도로 예민해져 있는 듯 보였다.
이 틈을 놓치지 않고, 반 친구 하나가 주인공에 대한 성정체성을 운운하며 놀리기 시작한다.
많이 힘들어 하고, 내면의 생각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지 못하고, 위축되며 의기소침해 지는 듯 일상을 보내고 있어 보였다.  그러던 중 담임 선생님도 성정체성 속의 소수자라는 것을 알게 되고, 그 사실을 떠 벌여서 아이들로 부터 선생님에 대한 시각을 완전히 바꾸게 만들고, 선생님을 존경하고 따르지 못하게 만드는 계기가 되는 듯 보였다.
 
그럼에도 그런 선생님은 주인공과 주인공을 놀리는 아이에 대해서 알고 있고, 계획을 세워서 주인공을 도와주게 되는 반 분위기를 만들게 된다.
 
주인공을 놀리는 친구는 다시금 주인공을 놀리는 일을 하는 것으로 부터 멀어지게 된다.
 
이렇게 두껍지 않은 책 내용이 반 정도에서 끝나고, 이 책의 주제인 성 소수자들을 위해 일하고 있는 곽이경(해제)님이 성소수자들의 의미와 실 생활에서 그들과 관계 맺고 지낼 때 대하는 법등에 대해서 자세하게 쉬운 어체로 풀어내는 것을 뒷부분에 담아 책을 마무리 하고 있다.
 
물론, 이 책 내용이 청소년들에게 쉽지 않은 주제라고 생각이 들 수 있다. 그럼에도 드러나지 않지만, 이런 주제들에 대해 청소년들은 기성세대가 모르게 숨길 수도 있겠고, 그들만의 기회를 만들어 이미 검색해 보고, 생각해 보면서 접하고 있고, 접한 경험을 소유하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성에 대한 단어들을 기성세대만 하더라도 은밀한 것이고, 드러내고 입으로 말하고 표현하는 일에 익숙하지 않을 정도로 교육을 받아와서 이미 고착화 되어 있기에 이 책 내용만으로도 얼굴을 붉히며 어찌 이런 내용을 청소년 도서의 범위에 포함시킬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할 수 있겠다 싶었기 때문이다.  이즈음 청소년들은 어른들이 하지 말라고 해서 자제를 할까? 이미 기성세대의 통제 밖으로 벗어난 듯 보이는 자극적인 성적 충동이나 호기심을 향해 공격당할 것들이 우리 아이들 시야로 깊숙하게 파고 들어 이미 기성세대가 생각하고 있는 도를 벗어나 있다고 생각해보라 하면 억측이라 할 수 있겠지만, 이미 이런 이야기는 많이 들었었고, 지금도 기회있을 때마다 지나칠 정도로 들을 수 있는 상황들에 기성세대라 할 수 있는 나란 사람도 심하게 노출되어 있기에 부인할 수 없는 현실이라고 감히 표현하고 싶다.
 
그렇다면 무조건 이런 주제에 대해서 쉬쉬하고 숨기고 음지속으로 밀어넣는다고 해결될 일은 아닌 거 같다.  책속에는 이런 소수자들은 이미 역사적으로 오래전에도 존재하고 있다고 말한다.
최근에 현대에 와서 급격히 늘어나고 드러나게 되는 것은 아니란 의미가 아니겠는가?
 
서두에 적어 본 것처럼 나란 독자도 이 책의 내용에 100% 공감하고 부끄럼 없이 청소년들에게 내뱉으며 자연스레 주제화 시켜서 간단한 이야기라도 하는 것이 쉽지 않음을 알고 있다.
하지만, 이미 우리네 문화 속에 하나의 현상으로 드러나고 있다면, 무조건 부인하고, 배제한다고 해결될 것은 아니라는 것에는 동의를 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그렇다고, '자유로이 쉽게 동의하고 공감하며 아~ 그렇구나 그럴수 있겠구나. '라고는 못하겠다.
내 주위에 연관있는 청소년들이 훗날 이런 성 소수자가 되고, 배우자도 그런 시각으로 선택해서 결혼이라는 인륜지대사를 하겠노라 하거나 아니면 사랑하고 있다고 하는 말을 해서 내가 듣게 된다면? 아직 솔직히 이론과 실제는 다르고, 말로나 글로는 쉽게 쓸 수 있으나, 내 지인들의 문제가 된다면 그것은 쉬운 문제가 아닐테니까...
 
단일민족이라는 굴레가 무너지고, 여러가지 다문화적 요소들이 우리 삶과 문화에 스며들어 다양성을 요구하고, 그쪽으로 변화를 해야 할 당위성을 부여받고, 변화를 시도하고 있는 모습들도 종종 접할 수 있기에 이제는 이미 의미로 고착화 되어지고, 편견이라 할지라도 나와 다름을 인정하지 않았던 생활 방식과 내면의 생각들을 깨야 할 시기들이 가까워 오고있음을 절절하게 느끼게 된다.
 
이 책은 쉬울 수도, 어려울 수도 있는 주제를 담고 있지만, 나와 다른 사람들에 대한 시각을 어찌 하고 그들을 수용해서 함께 공존해야 하는지에 대해 다시금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음에 의의를 두고 싶고, 차별이 아닌 차이가 존재함을 의식적으로 꼭 되뇌이며 생활속의 실천을 해야 겠다는 부분에 대해 다시 자극을 받을 수 있는 계기가 된 듯 싶다.
 
어느 한 개인의 노력만으로 되지는 않을 것이다.  왜냐면 우리 사회는 '소위 1등만 기억하는 더러운 세상'이라 할 수 있기 때문이겠지...
그럼에도 사람은 혼자 독불장군으로 살 수 없고, 모든 일들이 기계화 되어서 사람의 힘이 필요하지 않을지라도, 분명 개개인이 할 수 있는 일들은 다 다르고, 저마다 그 능력을 발휘해서 그 분야에서 일을 해야 함께 어우려져 도움도 받고 도움을 줄 수 있는 사회적 동물이라는 것은 떨쳐 버릴 수 없는 사실이기에~
이제는 나만 튀는 세상이 아닌 함께 공존하는 세상으로 기계화되어 빠름이 팽배해 있지만, 그에 맞는 인간미로 채워져 넘쳐 흐르는 사회로의 빠른 변화를 기대하는 것이 헛되지 않음을 담아 간절히 소원할 수 밖에~
 
분명 강조하고 싶은 것은 '차별'이 아닌 '차이'만 존재할 필요는 있다는 것이다.
쉽지 않아도 이런 시각을 가진 사람들이 많아지고 쉬운 일은 아니지만 노력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길 바라는 것이 부질 없음이 아니었음~~~
바스락 거리는 낙엽 떨어지는 소리에 담고 싶다.
 
 

"'정상' 이라는 건 존재하지 않아요! 

이곳에서 정상인 것이 다른 곳에서는 아닐 수 있고,

당신에게 정상인 것이 다른 사람에게는 비정상일 수도 있다고요.

- p.2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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