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멘트
더글라스 케네디 지음, 조동섭 옮김 / 밝은세상 / 201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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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글라스 케네디의 전작 『빅픽쳐』 가 출간되었을 때 많은 호평이 담긴 회자되어지는 상황을 지켜보았음에도 개인적으로 많은 끌림이 없어서 어영부영 시간의 흐름과 함께 셀수없이 쏟아지는 신간의 홍수를 핑계삼아 묻어버리고 지나치게 되었다.

 

그럼에도 그 후에 『위험한 관계』 라는 책이 새로 출간되었지만, 기억속에 파묻혀 버린 작가로의 관심을 이끌어 내기엔 역부족임을 이유로 이 책 역시 묻어 버렸다.

 

최근 『모멘트』 이 책의 출간소식은 스물 피어오르는 개인적 관심을 떨치게 하지 못하고, 뇌리를 맴도는 호기심의 승리로 끝나게 되고, 결국 펼쳐들게 하고 말았다.

제목의 뜻인 순간? 과연 어떤 순간일까? 어떤 상황이 벌어진 순간? 을 묘사한 내용일까?  표지와 제목은 개인적으로 책속 여행의 유혹을 하기 시작했고, 여행으로의 동행을 기꺼이 자처하고 나섰다.

 

전작들을 읽어보지 못해서 비교와 비유는 할 수 없겠지만, 읽어 내려가는 내내 작가의 길지 않은 필체와 호흡만으로 다행으로 여길 수 있게 되었고, 계속 읽어 내려갔다.

음~ 작가의 특성을 언뜻 언뜻 만날 수 있는 행운도 누리면서 말이다.

 

책 내용이 사랑을 다룬 로맨스를 주제로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순간에 만난 상대와 이루어진 사랑을 바탕으로 풀어내는 이야기. 하지만, 밝은 화사한 봄날의 햇살 느낌처럼 가볍고 따뜻한 그런 사랑이 아닌 가을날 차분하게 내려앉은 안개속에 한잎 두잎 떨어지는 낙엽이 스산한 바람결에 사람들 발에 밟혀 바스락 거리는 소리를 들었을 때의 뭔가 어둡고, 칙칙하고, 무거운? 그런 사랑? 에 비유하면 될까? 하는 그런 생각을 하게 하는 내용이라고 말하고 싶다.

 

저자의 시선으로 삶을 살아가는 주인공 토마스는 현재 결혼생활의 식상함? 늘 그저그렇듯한 사랑이라는 가면을 쓰고, 내면을 보여주기 싫어하는 위장술이라는 결혼이라는 옷 속에 구태의연하게 자리잡아 버린 삶을 정리하게 된다. 

 

그 후에 우연히 우편물을 받게 되는데...

현재는 착각에 사랑이라는 운명을 믿으며 살아온데 식상함을 느껴 생활을 정리했지만, 그럼에도 그 시절 그는 영원히 만나지 못했던, 바로 운명적 사랑을 만났던 시기였던 것을 떠올리게 된 듯 싶었다.  바로 자신의 과거 삶속의 그 순간에..~

 

결혼을 정리하고 그 유일한 순간이었던 그시절로 가고 싶은 갈망은 그로 하여금 베를린으로 떠나게 만들어 버렸던 것이다.

떠나기 전에 작가로서 터를 만들고 자신의 위치를 세우기 시작한 그는 베를린에서도

에세이를 출간하려고 하는 맘을 가지게 되었고, 떠나기에 이르렀다.

 

그는 그곳에서 생활 터전을 마련하게 되고, 자신이 해왔던 작가일을 기반으로 방송일을 하면서 지내려고 고군분투하는 삶의 모습이 표현되고, 이야기로 만들어지는 내용이 주를 이루는 듯 보였다. 

우연이라고 표현하긴 어불성설로 보이는 상황... 그 앞에 여인이 등장한다.

결혼이라는 생활을 영위하면서 사랑은 존재하지 않음을 느꼈었지만, 그녀를 본 순간 자신이 가지고 있었던 사랑을 부인하는 마음도 그녀 앞에선 더 이상 그의 내면에 존재 가치를 잃을 정도로 무기력하게 만들어 버렸던 것이다.

그녀를 한눈에 반한 느낌으로 받아들이게 되었던 것이다.

하지만, 그녀가 성장했던 그녀의 나라, 동독은 현재 이즈음과 다른 소위 이데올로기라고 했던 시대, 냉전의 시대였으니, 그 둘의 달콤한 사랑을 인정하지 않았던 것이다.

 

미국인이었던 남자 주인공이 살았던 시대적 상황과 그녀가 살았던 시대적 배경은 마치 물과 기름을 한곳에 부어 놓고 섞으려 해도 섞이지 않는 그런...

둘은 섞이고, 자유롭고 싶고, 사랑을 하고 싶지만.... 의지 상관없이 그냥 둥둥 뜰 수 밖에 없는... 맘은 아니어도, 그냥 두면 섞일 수 없는 그런 운명이랄까?

 

시대적 차이는 그 현재 둘의 사랑으로 채우는 순간에 바로 걸림돌이 되어 짠~하고 등장해서 둘 사이를 아프고 힘들게 후비게 되었다고 할까? 그래 보였다.

 

사랑이 주제로 등장하는 내용이지만, 왜 그렇게 달콤하지 않을까? 왜? 하는 생각은 꼬리를 물고, 긴 행렬로 뇌리를 괴롭히기에 이르르고 말았다.

 

단지, 서두에서 잠깐 언급했듯이 얇아 보이지 않는 책 두께를 가득 채운 내용의 이야기를 자세하고 섬세한 묘사로 서술형의 문체로 어찌 이렇게 잘 표현했는지 이점은 높이 평가하고 싶었다.

하지만, 뭔가 우리 문화 속에 녹아든 성향과 달라서 일까? 책 내용의 그 냉전의 시대를 살아보지 못하고, 머리속 상상으로만 공감을 해야 하는 상황이어서일까?

전작을 읽어보지 못했지만, 그럼에도 개인적으로는 이 작가에 대한 호평으로 채워진 회자됨의 이즈음 상황들에 공감하기는 쉽지 않았다 이야기 하고 싶다.

 

놀람 속에 읽어 내려갈 수 밖에 없었던 그의 필체와 문체속에 스며든 책 이야기 속 여러 인물들간의 관계를 유지하며 이끌어 가는 작가의 능력에는 의아함을 담게 될 만큼 높이 사고 싶기도 했다.

사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라는 말도 있듯이, 독불장군으로 살아갈 수 없고, 서로 어울려 살 수 밖에 없지만, 그럼에도 예나 지금이나 제일 쉬우면서도 어렵다 감히 말할 수 있는 것은, 사람과의 관계에서 얻어지는 피드백적 결과들로 인해 유치할 정도로 울고, 웃고... 좌지우지 될 수 밖에 없고, 정신적 피곤과 피로를 가득 채우게 되고, 스트레스 지수를 가득 차고 넘칠 수 있게 만드는 괴력을 갖고 있다는 것을 절절하게 알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어찌 그런 관계를 장황하게 묘하면서도 알듯 말듯 드러날 듯 아닌 듯, 그리 섬세하게 유지하면서 이야기를 지속시킬 수 있었을까? 하는 의문을 만들기에 충분할 정도로 그의 책 내용속에 담긴 인물들 간의 관계를 묘사하는 문장들을 느낄 수 있었기 때문이었다.

 

책을 덮고 나란 독자의 공감 박스에 담겨지는 울림에 대해서 찬찬히 생각을 해봤다.  몇 곳에서 칭찬을 담고, 높이 평가할 수 있는 부분을 발견했지만, 떨칠 수 없는 아쉬움이 있었으니... 사실 읽는 내내 짧은 호흡을 담고 있는 문체이지만, 강한 임팩트를 담고 있는 클라이막스랄까? 그런 것을 얻지 못했다.  극적으로 쾌감을 느끼게 하는 마치 둥산을 하며 정상이나 어떤 하나의 봉우리에 올라서서 아래를 바라보며 느낄 수 있는 짜릿한 느낌? 그런 것을 얻을 수 없었다 할 수 있겠다.

 

그렇다고 어떤 작가이든 마찬가지로, 한권을 읽어보고 작가의 성향이나 등등을 판단하기 어렵다는 것을 알고 있기에 이 작가의 작품 하나를 읽고 완벽한 결론으로 표현하긴 어려울 터... 기회가 되면 다른 작품을 읽고 난 후로 미룰 수 밖에 없겠다는 구태의연해 보이는 나름의 결말로 마무리 할 수 밖에 없을 듯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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